사회



4단계 언제까지 가나…정부 "경우의 수 다양, 다음 주 상황 봐야"

4단계 마지막 날인 25일 발표할 수도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수도권에 2주간 적용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연장될지 여부에 대해 정부의 판단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
 
정부는 다음 주까지 유행 상황을 보고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1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 설명회에서 다음 주 유행 상황 예측에 대해 "지금 상태에서는 어떤 전문가도 판단이 어려울 것"이라며 "경우의 수가 다양하게 나올 수 있을 텐데, 확산세가 꺾이거나 유지되거나 증가하는 상황에 따라 이후 대응 체계가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12일 0시부터 26일 0시까지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하고 있다.

 

통상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의 효과는 코로나19 잠복기를 고려해 1~2주 이후에 확인할 수 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에 따른 준비 기간을 위해 보통 적용 1~2일 전에 미리 단계 조정안을 발표했지만 이번에는 유행 상황을 고려해 일정이 유동적이라는 입장이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지금처럼 변동성이 크면 하루 단위 상황 파악이 중요하기 때문에 언제 조정안을 발표할지 확정적으로 알 수 없다"라며 "최대한 현장에서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지만, 상황 해석이 어려우면 일요일(25일)까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4단계 유지 여부의 기준에 대해 "확진자 수를 예로 들기는 어렵고 매주 위험도 평가를 하고 있다"라며 "4단계의 목적은 확산세를 꺾는 것인데, (확산) 속도나 기울기가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정부는 휴가지 감염 확산과 이동량 감소를 위해 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손 사회전략반장은 "지자체별로 발열 체크, 출입명부 작성 등 방역 조치 규제를 강화하는 곳도 있고, 안내나 점검을 강화하면서 계속 휴양지 통한 감염전파 없도록 하고 있다"라며 "중요한 건 수도권 주민들이 이동을 자제하는 것이고, 이런 부분도 적극 협조하길 요청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손 사회전략반장은 "4단계가 가장 강력한 조치인데, 국민의 협조가 충분하다면 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감염 차단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