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화제



이철희, 野에 "대통령 거론하며 정치적 이익 도모 말라"

野수산업자 특별사면 의혹에 "마타도어" 일축
"송영길 '대깨문' 발언…말씀 안드리겠다"
"추경 통과 기대해…보통 사람을 위한 것"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6일 검·경과 언론계 인사들에게 금품을 건넸다고 폭로한 수산업자 사칭 김모씨의 특별사면을 두고 야권이 문재인 대통령을 언급한 것과 관련, "방역과 경제 살리기, 민생에 집중하고 있는 대통령에게 무책임한 공세를 하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수석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대통령이 사기꾼을 사면해준 것 아니냐는 식의 주장을 한 것에 대해 어떻게 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수석은 "막말로 힘으로 대통령이 된 게 아니라 국민의 표로 뽑은 대통령인데 그 대통령에게 하는 문제제기라면 구체적인 사실을 적시하든지 뭔가를 가지고 얘기를 해야지 최소한의 요건을 갖추는 것인데, 그것도 없이 무턱대고 그렇게 일종의 마타도어를 하면 안 되지 않냐"며 "대단히 잘못됐다고 본다"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이 수석은 김모씨가 문재인 대통령 편지를 받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언론도 근거 없이 제기하는 주장에 대해서 너무 비중을 두거나 그 문제제기를 가지고 질문하는 것도 잘못됐다고 본다"며 "아무 근거도 없는 걸 누가 주장했다고 해서 그걸 받아들이기 시작하면 재미 붙이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저희는 끝까지 엄정 중립, 민생 집중의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면서, 정치권을 향해 "이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대통령을 다른 일에 끌어들이거나, 대통령을 자꾸 거론하면서 정치적 이익을 도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대선 기간 당청 관계에 대해서는 "거리두기라기보다는 당은 당내 경선과 선거에 집중해야 될 것이고, 청와대는 거기(선거)와는 거리를 두고 이제 민생이나 국정에 집중해야 될 처지이기 때문에 조금 결이 다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새롭게 5년을 책임지겠다고 나선 분들이라면 향후 본인이 국정 운영하겠다는 비전이나 정책을 제시할 수밖에 없다"며 "우리랑 조금 다르다고 해서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도 없고, 정치권에서 또는 대선 관련해서 어떤 논의나 소란스러운 움직임이 있더라도 흔들림 없이 그냥 하던 일을 뚜벅뚜벅 하려고 한다"고 했다.

이 수석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5일 관훈토론에서 "대깨문이라고 떠드는 사람들이 '누가 (당 후보가) 되면 야당이 낫다'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순간 문 대통령을 지킬 수 없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하면 또 다른 논란이 생길 거고 또 다른 사안으로 번질 것 같아서 말씀 안 드리는 게 맞는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이 수석은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돼서 야권 후보로 정치에 참여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에 대해서도 "입장을 낼 수는 있지만 이미 정치에 참여하고 대선을 뛰겠다고 나선 분들에 대해서 저희 생각을 이러쿵저러쿵하면 그 자체가 또 일종의 개입이 될 수도 있다"며 "말하지 않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 수석은 야당이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현미경 검증'을 예고한 것에 대해서는 "야당이 검증하는 건 당연한 것"이라면서도 "충분히 여당과 당정협의를 거쳐서 낸 안이고, 또 지금 하루라도 빨리 지원금을 받아야 될 분들이 있다. 그런 사정을 감안하면 7월 안에 그것도 조속히 처리될 것으로 기대하고 그렇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 수석은 '금리 인상을 해야 할 만큼 경기가 좋아지는데 재정 확대정책이 바람직한가'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런 지적도 듣고 있다"면서도 "그것보다는 보통 사람들의 보통의 삶이 많이 힘들어하니 정부가 쓸 수 있는 수단을 쓰는 게 좋겠다고 판단했다. 더 많은 분들이 공감하는 바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