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성장률 4.2%, 11년 만에 고성장 이룰까…델타 변이‧인플레 등 변수

정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성장률 3.2→4.2% 전망
역대급 수출 호조세에 소비 진작책으로 내수 개선 기대
인도발 변이 국내 유입·美 테이퍼링 움직임 등 하방요인
"정부 예측과 다른 경로 있을 수도…리스크 최소화 역점"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정부는 2021년의 절반이 가까워진 시점에서 올해 우리나라 경제가 4.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수출이 역대급 호조세를 보이고, 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분위기 속에 30조원이 넘는 대규모 재정 투입이 내수 진작 효과로 나타나면 달성 불가능한 수치는 아니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다만, 최근 국내 확산 조짐을 보이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와 국제유가 상승, 원자재 수급 불안, 금리 인상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는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정부가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밝힌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은 지난해 12월 예상한 3.2%보다 1.0%포인트(p) 상향한 4.2%다. 이를 달성할 경우 2010년(6.8%) 이후 11년 만에 최대치다.

최근 한국은행 올해 성장률을 4.0%로 제시한 것을 비롯해 한국금융연구원(4.1%), 자본시장연구원(4.3%), LG경제연구원(4.0%) 등도 경제 회복세를 반영해 일제히 4%대 성장률을 예측했다.

다소 시간차가 있지만 지난 3월 국제통화기금(IMF)이 기존에 3.1%에서 3.6%로 상향 조정했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3→3.8%, 한국개발연구원(KDI) 3.1→3.8% 등으로 수정한 바 있다.

 

 

그 만큼 한국 경제가 코로나19 위기에서 빠르게 벗어나 정상궤도를 향해 순항하고 있다는 것이 국내외 경제전망기관들의 한결 같은 평가로 나타났다.

배경에는 2018년에 이어 또 한 번 연간 6000억 달러 달성은 물론 역대 최고치 경신도 기대되는 수출이 있다. 백신 보급 확대와 소비지원 정책으로 대면서비스 중심의 소비가 분출되면 내수 경기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용도 25만명 증가해 지난해 감소분(-22만명)을 만회하고, 재정 투입으로 15만명 이상 일자리를 추가 창출하면 완전한 회복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러한 경제 회복 흐름을 유지한 가운데 집단면역을 계획된 11월보다 앞당긴다면 성장세에 더욱 탄력이 붙는 것은 당연한 수순으로 보인다.

이처럼 주요 경제지표가 일제히 상승 곡선을 그리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우세하지만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는 평가도 나온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소비 심리 회복, 반도체 슈퍼사이클, 주요국 경기 부양 대책 등이 상반요인으로 작용하지만, 코로나 재확산, 미중 무역 갈등, 글로벌 공급망 생산 차질 등은 경제 성장에 하방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유럽과 동남아시아 등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고, 국내에서도 변이 확진자가 나오는 등 재확산의 불길한 기운이 가시지 않았다.국제유가 상승과 원자재 수급불안, 계속된 확장재정 기조로 물가 상승이 지속되며 인플레이션 우려를 부추길 수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움직임과 미중 갈등은 글로벌 경제는 물론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를 요동치게 만들 수 있다.부동산 시장 불안과 위험 수위를 나타내고 있는 가계부채 등 상존하는 대내 리스크도 성장세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부 교수는 "수출 회복도 워낙 빠르고 재정 투입이 계속되면서 성장률이 4%를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대면 소비 확대에 따른 추가적인 물가 압력이 따를 수 있고, 변이 바이러스와 같은 방역 요인이 생기면 성장률 달성에 어려움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날 방송 인터뷰에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최근 방역 상황에서 중요한 변수가 되고 있다"며 "세계 방역 상황이든 불확실성이나 여러 상하방 요인을 고려하면 극단적으로 정부 예측과는 다른 경로가 있을 수도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홍 부총리는 "정부로서는 방역 상황이 가장 적절히 통제하고,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같은 하방 요인이 불거져 나오지 않도록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