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쌍용차, 내달 30일까지 인수의향서 접수…'새주인 찾기' 순항할까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경영난으로 기업회생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28일 매각공고를 내고 새 주인 찾기를 본격화했다.

쌍용차 매각주간사 EY한영회계법인은 이날 경제지 2곳에 매각공고를 내고 "제3자 배정방식의 유상증자 및 회사채 발행 등 외부자본 유치 방식으로 쌍용차에 대한 공개경쟁입찰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공고문에 따르면 EY한영은 다음달 30일까지 인수희망자들로부터 인수의향서와 비밀유지 확약서를 접수받는다.

인수희망자 중 심사를 통과한 이들은 8월2일부터 27일까지 이뤄지는 쌍용차 예비실사에 참가한다.

EY한영은 법원 허가 후 인수제안서 접수 날짜를 확정한다. 이어 오는 9월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되고, 10월께 우선협상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정밀실사와 가격 협상 등이 시행될 예정이다.

쌍용차 인수전에는 기존 쌍용차 인수의향자였던 HAAH오토모티브를 비롯해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 에디슨모터스, 전기차업체 케이팝모터스, 사모펀드 박석전앤컴퍼니 등이 참여 의향을 밝힌 상태다. 이 외에 중국과 미국 업체의 공개 입찰 참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가장 유력한 후보군안 HAAH오토모티브의 경우 가렛 베일리 전략 담당 부사장과 밥 프래진스키 판매 담당 수석이 퇴사하며 쌍용차 인수에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일고 있다. HAAH는 체리차의 '싱투' 등을 기반으로 한 픽업트럭과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4종을 반조립 상태로 들여와 미국에서 최종 조립한 뒤 '미국산' 상태로 판매하겠다는 전략을 추진해왔지만 사업이 무산될 경우 HAAH가 미국으로 판매할 체리차 모델을 평택공장에서 조립할 가능성이 차단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쌍용차는 이와 함께 서울회생법원에 다음달 1일로 예정됐던 회생계획안 제출시한을 오는 9월1일로 2개월 늦춰달라고 신청했다.

이는 쌍용차가 추진 중인 '회생계획 인가전 인수·합병(M&A)' 계획에 따른 것으로, 쌍용차는 법원이 회생계획을 인가하기 전 M&A를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회생계획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