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찰, '이용구 봐주기 의혹' 서초경찰서 팀장 소환조사

사건 담당 수사관 소속 형사팀 팀장
사건 처리 과정서 외압 여부 등 수사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봐주기 수사' 의혹을 받는 서초경찰서 간부를 소환했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동언)는 이날 서울 서초경찰서 소속 A경감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A경감은 이 차관 사건을 담당했던 수사관인 B경사가 소속된 형사팀의 팀장이다.

검찰은 A경감을 상대로 사건 처리 과정에서 청탁·외압 등이 있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이 차관은 변호사 시절이던 지난해 11월 초 택시기사를 폭행한 혐의로 경찰에 신고됐다. 당시 택시기사는 목적지에 도착해 술에 취해 잠든 상태였던 이 차관을 깨우자 이 차관이 욕을 하며 멱살을 잡았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최초로 신고를 접수한 서초경찰서는 택시기사가 처벌 불원서를 제출했고 단순폭행죄의 경우 반의사불벌죄인 점 등을 들어 이 차관을 입건하지 않고 내사 종결했다.

그러나 시민단체의 고발장 제출로 재수사가 시작되면서 경찰이 당시 블랙박스 영상 일부를 확인하고도 사건을 무마하려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또 서울경찰청 진상조사단은 최근 이 차관의 폭행 신고가 접수된 이후 당시 변호사였던 그가 공수처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이라는 점이 서초서 간부들 사이에서 공유됐다는 사실 등을 파악했다.

당시 서초경찰서 형사과장, 형사팀장 등의 직무유기 및 직권남용 등 사건을 함께 수사 중인 검찰은 최근 A경감을 포함, B경사 등 사건 관계자를 여러 차례 불러 수사를 진행해오고 있었다고 한다.

지난 22일 이 차관을 조사한 검찰은 조만간 사건을 마무리 지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경찰과 별개로 사건을 처분할지 등은 정해지지 않았다. 이 차관은 지난 28일 법무·검찰 모두 새로운 혁신과 도약이 절실할 때"라며 사의를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