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시민단체도 부동산 투기 신고센터 개소…공직자 대상

경실련 등, '공직자 부동산 투기 신고센터' 개소
공직자 및 친인척 등 대상…국회의원·공무원 등
제보자·공직자 정보 및 투기 자료 등 기재해야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시민단체들도 부동산 투기 의혹 제보 접수를 위한 신고센터 운영에 들어갔다.

17일 시민단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과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등 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자 부동산 투기 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신고센터는 이날부터 운영되며, 신고 대상은 모든 공직자 및 그 친인척·지인 등이다. 공직자에는 국회의원, 국가공무원, 지방자치단체장, 지방의회 의원,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법관, 검사, 헌법연구관, 공기업 임직원 등이 포함된다.

제보 접수는 온라인·전화·이메일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전화(02-766-5629) 접수는 매주 월요일~금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할 수 있고, 이메일(singo@ccej.or.kr)과 경실련 홈페이지를 통한 접수도 가능하다.

제보를 접수할 때는 성명, 연락처, 이메일 등 제보자의 정보와 공직자 정보, 투기 정보 등을 함께 기재해야 한다.

신고센터는 들어온 제보의 신뢰성을 검토한 뒤 접수 여부를 결정한다. 제보자의 필수 정보가 없거나 신고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구체성이 결여된 신고 등은 미접수 사유에 해당한다.

제보가 접수될 경우 신고센터는 내용과 법률 자문을 토대로 투기 실태를 조사하고, 운영위원단 회의를 통해 이첩 및 고발 등 여부를 결정한다. 이후 이같은 진행 상황 및 최종 처리 결과를 제보자에게 통지한다.

경실련 측은 "정부가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조사하고 있지만 그 대상을 일부 공공기관 직원이나 3기 신도시 지역으로 제한하는 등 투기 공직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처벌하려는 결연한 의지가 보이지 않는다"며 "공직자들의 망국적인 땅과 집 투기를 끝까지 찾아내 처벌을 받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합수본은 지난 15일부터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합수본을 이끄는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신고센터에 들어온 제보는 198건이다.

신고센터가 중점적으로 수집하는 정보는 공무원·공공기관 직원 내부 정부 부당 이용, 부동산 투기, 부동산 시장 교란 행위 등이다. 경찰은 관련 내용들을 분석하는 등 수사 필요성 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