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국토부 가덕도 신공항 추진 시동…전담 TF 꾸린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9일 국무회의 통과 '일사천리'
신공항 건립추진단 정식 출범 전 임시조직으로 가동
국토부 2차관 직속…사전타당성조사 등 사업전반 관리
변창흠 "업무추진 가속화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 할 것"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국토교통부가 가덕도 신공항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키며 가덕도 신공항 추진에 본격적인 시동을 건다.

국토부는 9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국토부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 '가덕도 신공항 건립 추진 TF단'을 띄운다. 국토부 2차관 직속으로 운영되는 TF단은 이날부터 활동에 들어간다.

이는 지난달 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안'에 따른 신공항 건립추진단이 정식 출범하기 전까지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한 임시조직이다.

국토부는 "국가 대형 프로젝트라는 점을 감안해 최대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면서도 공항이 갖춰야 할 안전성과 기능성을 사업 초기부터 면밀히 검토해,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TF는 공항정책을 총괄 관리하는 국토부 공항정책관이 부단장을 맡아 가덕도 신공항 사전타당성조사, 하위법령 정비, 자문단 운영 등 사업전반을 관리할 계획이다.

 

아울러 체계적인 업무분담을 위해, 신공항건설팀과 신공항지원팀으로 이루어진 2개 팀이 실무업무를 분담하는 한편 현장 점검 및 조사 등 현지 지원이 필요한 업무는 지방항공청이 맡는다.

변창흠 국토부 장관은 "특별법 시행 이전부터 철저하게 준비해 가덕도 신공항을 성공적으로 건설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새로운 TF단을 중심으로 업무추진 가속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