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DDP가 빛·영상으로 물든다…'서울라이트' 20일 공개(종합)

외벽 전면 220m에 라이트쇼…20일~1월3일
오후 7시부터 하루 4차례 16분 동안 진행해
24·25·31일엔 스페셜 영상…새해 카운트다운


[파이낸셜데일리= 김정호 기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굴곡진 외관 전면 220m에서 펼쳐지는 대형 라이트쇼 '서울라이트(SEOULIGHT)'가 20일 공개된다.


대규모 캔버스로 변신하는 은빛 패널에 화려한 빛과 영상, 음악이 결합된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은 겨울 빛 축제 서울라이트를 20일 오후 6시 DDP 살림터 1층 시민라운지에서 개막한다.


내년 1월3일까지(15일간) 하루 4차례씩(매일 오후 7~10시, 매시 정각) 16분 동안 라이트 쇼가 펼쳐진다.


올해의 주제는 '서울 해몽(SEOUL HAEMONG)'이다. 빛 축제를 통해 서울과 DDP의 과거·현재·미래를 3개 챕터로 보여준다.


최경란 서울문화재단 이사장은 "인공지능이 해몽을 해서 빛이라는 도구로 표현하는 대형 미디어 디자인 작품"이라며 "여기서 말하는 빛은 서울 시민의 꿈·소망·미래를 뜻한다.


서울라이트는 아름다운 예술작품이 아닌 연말연시 소중한 꿈과 서울의 과거, 현재를 기록하고 보다 발전된 미래를 그리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라고 말했다.


작가 레픽 아나돌(Refik Anadol)과 민세희 총감독은 DDP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인공지능(AI)으로 꿈을 해석(해몽)하는 작업을 벌였다.


레픽 아나돌은 월트디즈니 콘서트홀 외벽 미디어파사드 '드림(Dream)'을 연출한 터키 출신 1세대 비주얼 아티스트다. 민세희 총감독은 AI 활용 미디어파사드 연출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24~25일)과 31일에는 특별한 날에 걸맞은 영상이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크리스마스 시즌엔 DDP 건물 전체가 커다란 선물박스로 변신한다.


31일은 오후 11시57분부터 2020년을 맞는 카운트다운이 시작된다.


새해를 맞는 화려한 불꽃놀이 영상, 서울시민의 새해 소망 메시지가 DDP 외벽을 가득 채운다.


어둠과 대비되는 라이트 쇼의 웅장함과 역동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두타, 밀리오레 등 이 일대 9개 주요 건물이 축제에 동참했다.


라이트쇼 상영 중에 건물 외부 경관등을 소등하고 일부 실내조명 밝기도 낮추기로 했다. 중구청도 DDP 일대 도로변 가로등을 일부 소등한다.


축제기간 '서울라이트 마켓'도 열린다. 선물 쇼핑부터 콘서트와 거리공연, 푸드트럭까지 한 자리에서 즐길 수 있다.


시는 '서울라이트'를 대표적인 야간 관광 콘텐츠로 만들 계획이다.


 '서울라이트' 기간 중 라이트 쇼와 함께 진행되는 주요 부대행사는 ▲서울라이트 마켓 ▲문화공연 ▲서울라이트 포럼과 워크숍 ▲이벤트 등이다.


'서울라이트 마켓'은 디자인, 공예, 새활용, 패션 디자이너와 동대문 상인, 소상공인, 창업팀, 대사관 등 총 270여개 업체와 개인이 참가한다. DDP 일대에 난방과 디자인적 요소가 가미된 컨테이너와 텐트 58동이 설치된다.


낮 12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열린다.


문화공연으로 어울림광장 등 야외무대에서는 버스킹이 매일 열린다.


주말과 휴일을 중심으로 비보이, 스트리트 패션쇼 등도 각기 다른 컨셉으로 펼쳐진다.


20~21일, 24~25일, 28일, 31일 저녁(오후 5~9시)에는 푸드트럭 11대가 운영된다.


  '서울라이트' 포럼(20일)과 워크숍(21~22일)은 올해의 주제인 '서울 해몽'의 미디어 작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20일부터 내년 1월3일까지 서울라이트 인증샷 이벤트인 '뷰포인트 포토 이벤트'도 진행된다.


서울라이트의 모습을 찍어서 해시태그(#ddpseoullight)와 함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시하면 추첨을 통해 카메라, 아이스크림 교환권, 영화관람권 등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ddp.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올해 첫 선을 보이는 서울라이트가 많은 관광객의 발길이 머무는 서울 대표 겨울철 빛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이 일대 상권에 활력을 불어 넣도록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DDP 주변 여러 건물들과 함께 대형 빛 축제를 준비하고 있다"며 "내년 봄엔 '스프링', 7월엔 '스페이스', 9월엔 '해피 할로데이', 11월엔 '서울라이트' 등으로 연중 빛축제를 연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빛 축제로 육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본부장은 "올해 예산은 27억원이다.


내년에도 똑같이 예산이 배정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측정한 건 없지만 2000억원 정도의 경제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시민과 관광객이 많이 오게 되면 인근 상권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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