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재벌 청문회' 외신들 앞다퉈 보도


우리나라 재계를 대표하는 재벌총수 아홉 명이 6일 시작되는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출석했다.

이와 관련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들도 ‘박근혜-최순실 스캔들’과 재벌들 간의 거래 의혹을 전하면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WSJ는 5일(현지시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몽구 현대차 회장을 포함한 재계 지도자들이 국회 청문회에 출석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이 주도한 재단을 지원한 것과 관련한 질의를 받는다고 보도했다.

WSJ는 박근혜-최순실 스캔들로 인해 한국의 정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면서 이로 인해 한국의 재벌들은 자신들의 계획을 바꿔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고 전했다.

WSJ는 “지난 주 삼성전자는 광범위한 기업혁신(restructuring)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최소한 6개월 동안은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고 미룰 것이다. 새로운 개혁을 하는 데는 법규와 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다. 지금처럼 정부가 마비돼 있는 상황에서 삼성이 어떤 새로운 변화도 밀어붙일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라고 전했다.

WSJ는 이어 “삼성은 올해 연말 정기 인사를 내년으로 미루었다. 최근 정치적 스캔들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이라고 전했다. WSJ는 또 “한국에서는 기업들이 권력에 돈을 대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바라는 관행이 수십년 동안 뿌리깊은 관행으로 자리잡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WSJ은 한국의 재벌들은 자신들의 잘못에 대해 대통령 특별 사면 등 관대한 대접을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지난 10년간 삼성, SK, 한화, 현대차, CJ 등 그룹총수들은 대통령 특별사면 등을 통해 모두 사면을 받았다는 사실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지수 더불어민주당 중구‧성동을 지구당위원장은 WSJ와의 인터뷰에서 “기업과 정부 간 암묵적인 합의가 있다. 내가 당신이 나의 등을 긁어 주면 나도 당신의 등을 긁어 주겠다라는 식이다. 기업들은 자신들의 기부금을 보험금으로 이해하고 있다.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때를 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한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국회 청문회가 열린다. 국회의원들은 재벌총수들을 상대로 박 대통령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이 주무르는 재단에 수천만 달러 지원한 경위를 추궁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또 “대중들의 눈에 노출되는 것을 꺼리는 재벌총수들이 한꺼번에 국회 증언대에 서는 것은 처음이다. 재벌총수들은 박 대통령의 요청에 의해 최순실 재단에 돈을 기부했는지, 자신들에게 유리한 법 개정이나 인허가 등을 대가로 돈을 주었는지 등에 관한 질문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 통신은 또 한국의 경제성장이 전반적으로 부진한데다 삼성전자 갤럭시7의 배터리 폭발, 한진해운의 몰락, 조선 및 철강 산업의 침체 등 경제 악재들이 줄줄이 겹친 가운데 한국 간판 기업의 총수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이 주도한 재단에 기업에 돈을 대 준 경위에 대해 국정조사를 받게 됐다고 보도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