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관리 중인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이 수면 위로 드러났지만 업계는 여전히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의 매각을 위해 물 밑 접촉이 이뤄지고 있다. 산은은 매각가로 6조원 규모를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업계는 여전히 부정적인 시각을 보내고 있다.
이 회사는 2008년 매각 추진 당시 한화그룹 컨소시엄과 매각 양해각서(MOU)까지 체결했으나 곧이어 금융위기가 불거지면서 매각이 무산된 바 있다. 당시 인수전에는 지에스(GS)그룹과 포스코도 뛰어들었다.
이어 새 주인을 찾아주기 위한 시도는 2013년에도 이어졌다. 당시 정부는 공적자금 회수를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지분 17.15%중 5%를 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했다.
그런데 공적자금위원회는 나머지 12.15%의 지분을 산은과 공동으로 팔거나 추가 블록세일을 통해 처분할 방침을 세웠지만 추가 매도에는 실패했다.
지금 상황이 2013년과 또 다르다. 조선업의 상황이 너무 안좋아 매수자가 나올 형편도 아니고 매물을 내놓아야 할 채권단도 할일이 산적해 있는 실정이다.
우선 최대주주이자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팔아야 할 매물이 적지 않게 남아있다는 점이다.
산은은 8월28일 마무리가 예정된 현대증권 대주주적격성 심사 이후 대우증권 매각작업을 추진하게 된다. 대우증권이 국내 최대증권사 중 하나인 만큼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신중히 매각할 방침이다.
특히 홍기택 산은 회장의 임기 말과 겹쳐 더 신경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또 금호산업 매각도 진행하고 있다. 산은 등 채권단은 실사결과를 받아 우선협상권을 가진 박삼구 금호아시아나 그룹 회장과 협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우조선해양의 2조 손실 반영으로 인한 주가하락 역시 매각의 또다른 걸림돌이다.
최근 부실회계가 드러나면서 7월까지 1만4000원대를 유지하던 대우조선해양의 주가는 7700원대까지 떨어졌다.
산은(31.5%)과 금융위원회(12.2%)의 보유지분 가치도 1조1600억원에서 6400억원으로 절반 가까이 하락했다.
업황 부진에 시달리는 조선업계의 암울한 분위기도 민영화를 어둡게 만드는 요소다.
금융권 관계자는 "매각은 회사의 경영 및 재무상태가 본궤도에 올랐을 때 진행될 예정인 만큼 중장기적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조선업계의 불황 지속 여부도 변수"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회사 매각 보다는 부실을 털어내기 위해 계열사 10곳 중 실적이 부진한 자회사 5~6곳을 매각 등의 방법으로 정리하는 게 급하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