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오비맥주에 이어 하이트진로도 맥주 가격 인상…테라·하이트 등 7.7%↑

 

[파이낸셜데일리 서현정 기자] 오비맥주에 이어 하이트진로도 맥주 가격을 올린다.

 

18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오는 23일부터 ‘테라’와 ‘하이트’ 등 국산 맥주 제품의 출고가를 평균 7.7% 인상한다.

 

하이트진로가 가격을 인상한 것은 정상 출고가 기준으로 2016년 이후 6년 만이며 지난해 4월 맥주 세금 인상분을 반영해 가격을 조정한 이후로는 11개월 만이다.

 

이번 가격 인상은 각종 원료, 부자재 가격이 급등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맥주 주 원료인 국제 보리 가격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3% 급등했다.

 

또한 가정용 캔제품의 핵심소재인 알루미늄의 경우 2021년 국제시세가 이전 년도 대비 45%나 폭등한 상황이다. 국제 원자재 및 포장재 가격은 2022년 들어서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주세 및 주원료, 부자재, 판관비, 운영비용이 올라 가격 인상을 결정하게 됐다"라면서 "맥주 주세 인상은 물론, 국제보리가격의 급등, 알루미늄 등 각종 원부자재가격, 제조경비의 상승 등 다양한 요인이 누적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내부적으로 비용절감, 효율화에 노력을 기울였지만, 최근까지도 전방위적 물가 상승이 지속되면서 일부 제품의 가격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며 "약 6년만이지만 시장과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으로 가격 조정폭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오비맥주도 지난 8일부터 '카스', '한맥', '오비라거' 등 국산 맥주 공장 출고가를 평균 7.7% 인상했다. 오비맥주의 국산 브랜드의 출고가 인상은 2016년 11월 이후 약 6년 만이다.

 

반면, 맥주 '클라우드'를 판매하는 롯데칠성음료는 맥주 가격 인상 계획에 대해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전했다.

 

한편, 소주의 경우 하이트진로가 지난달 23일부터 소주 '참이슬 후레쉬'와 '참이슬 오리지널', '진로'의 공장 출고가를 7.9% 올렸으며 이후 롯데칠성 (163,000원 상승2500 1.6%)음료도 이달 5일부터 소주 '처음처럼' 병 가격을 7.7% 인상했다. '청하'는 5.1%, '백화수복'은 7.0%(1.8L)·7.1%(700㎖)·7.4%(180㎖) 각각 상향 조정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