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서울시 시금고 바뀌어 세금납부방법 변경



[파이낸셜데일리=송지수 기자] 서울시는 시금고 변경(우리은행→신한은행)과 함께 새해부터 누리집
(etax.seoul.go.kr), 스마트폰앱(STAX), ARS(1599-3900) 세금납부방법을 개편했다고 4일 밝혔다. 

서울시 세금납부 앱(STAX)을 활용하면 모든 은행계좌(23개)로 납부할 수 있다. 신용카드 자동납부 신청도 된다. 본인인증시 기존 간편비밀번호(6자리) 외에 지문, 무늬(패턴), 얼굴인식 등 간편 인증방식이 추가됐다.

다만 기존 서울시 세금납부 앱을 이용해온 사람은 기존 앱을 삭제하고 새로운 앱을 내려받아야 한다.

서울시 세금납부 누리집(ETAX)도 개편됐다. 검색창이 하나로 통합돼 누리집 첫화면에서 전자납부번호, 납세번호, 상하수도고객번호 중 하나만 입력하면 내 납부세금을 조회할 수 있다. 상하수도 요금도 지방세처럼 예약이체가 가능해진다. 또 '카카오 알림톡'으로 지방세 납부안내를 받아볼 수 있다. 

서울시 세금납부 고객센터(콜센터)는 번호가 1566-3900(기존 3151-3900)으로 변경됐다. 대기인원 수·예상 대기시간 안내, 회신 기능이 도입됐다.

시는 "지방세(자동차세, 등록면허세, 취득세 등), 상하수도 요금, 세외수입(과태료, 사용료 등) 등 연간 500만건 이상의 서울시 세금납부 서비스가 홈페이지, 앱, ARS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서울시 시금고는 올해부터 복수 금고로 바뀌었다. 우리은행이 1915년부터 경성부금고 시절부터 서울시 금고지기 역할을 독점해왔지만 지난해 복수 금고제가 도입됐다. 1금고는 신한은행, 2금고는 우리은행이 맡는다. 

1금고인 신한은행은 서울시 세입금의 수납업무와 일반·특별회계(2018년도 서울시 예산 기준 약 31조8141억원) 지출 등 업무를 수행한다. 2금고인 우리은행은 기금(약 2조2529억원)을 관리한다.

하철승 서울시 재무국장은 "시금고가 104년 만에 처음으로 변경됨에 따라 기존 콜센터 전화번호 변경, 세금납부 앱(STAX) 재설치 등이 필요하다"며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 발굴하고, 장애인, 어르신 등 취약계층을 위한 납부서비스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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