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데일리=김유미 기자] 날로 성장하고 있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에 대해 가장 관심이 많은 이들은 30대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기제품은 상품밥(즉석밥)과 냉동만두다.
5일 정보분석기업 닐슨코리아가 포털사이트 네이버와 협력해 발간한 '한국 가정간편식 소비자의 구매 행동 보고서'에 따르면 간편식 관련 키워드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38.3%)와 20대(34.6%)다.
또 성별로는 여성이 간편식 검색량의 65%를 차지해 남성(35%)에 비해 많았다.
닐슨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4개의 간편식 카테고리 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간편식은 '냉동만두'(17.1%)다. 이어 '상품밥'(10.4%), '시리얼'(7.7%), '후랑크소시지'(7.1%)', '냉장면'(6.6%) 등 순이다.
네이버 검색량 순위에서는 '도시락'(21.0%) 관련 검색어가 가장 많았다. '상품밥'(18.0%), '냉동만두'(14.4%), '레토르트 국·탕·찌개'(8.7%), '시리얼'(7.2%) 순이다.
네이버 쇼핑 검색 순위에서는 '상품밥'(32.5%)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뒤를 이어 '냉동만두'(18.1%), '레토르트 국·탕·찌개'(8.4%), '시리얼'(8.1%), '시리얼바'(6.3%) 등의 순으로 비슷한 카테고리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전국 오프라인 판매 기준 닐슨 리테일 인덱스에 따르면 국내 가정간편식 시장은 2조187억원 규모로 올해 상반기에 전년 동기 대비 7.7% 성장하면서 소비재시장 중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또 올해 상반기 가정간편식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전년 동기 대비 네이버 포털은 26%, 네이버 쇼핑은 132% 늘어 온라인 가정간편식 시장 역시 꾸준히 성장했다.
닐슨코리아는 이번 보고서를 관련 업계 중소 제조사 및 소상공인들에게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신은희 닐슨코리아 대표이사는 "이번 빅데이터를 통한 소비자들의 구매와 검색 행동 분석 결과가 간편식 시장에 진입하거나 비즈니스를 확장하려는 중소 제조사와 소상공인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