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동정]박원순 서울시장


박원순 서울시장은 18일 오후 6시 서울시청 본관 브리핑룸(2층)에서 앙헬 구리아(Angel Gurria) OECD 사무총장,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스(Christiana Figueres) 글로벌 기후에너지 시장서약 이사회 부의장(전 UNFCCC 사무총장)과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19~20일 개최되는 OECD 회의와 기후변화 대응 시장포럼의 연계 개최 배경을 설명한다.


  이번 기자회견은 19~20일 프랑스 파리시장, 미국 댈러스시장 등 전 세계 39개 도시 대표단과 시티넷 등 11개 기관 등 총 300여명이 집결한 가운데 열리는 '제3차 OECD 포용적 성장을 위한 챔피언 시장 회의'와 '2017 기후변화 대응 세계도시 시장포럼'에 앞서 마련됐다. 참석자들은 각자 인사말을 하고 국내·외 언론의 질문에 답하는 기자회견을 갖는다.
 
  박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가 평등하고 포용적인 성장 기반을 갖춰야 한다"며 "이를 위한 도시 간 연대와 동맹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에 앞서 오후 2시20분 박 시장은 시장실에서 모하마드 알리 나자피(Mohammad Ali Najafi) 이란 테헤란시장과 '서울시-이란 테헤란시 우호도시협정'을 체결한다.


  양 도시는 협약을 통해 ▲교통·대기질개선·문화·공중보건·상하수도 개발 등 공통 관심 분야의 시정 정보 및 경험 공유 ▲무역·투자·기술 등 경제협력 및 투자증대를 위한 교류 ▲문화·관광분야 홍보 협력 및 인적 교류 추진 ▲국제기구 및 국제회의를 통한 실질적 교류 등 분야에서 협력할 것을 약속한다.


  서울시와 테헤란시는 1977년 골람레자 닉페이(Gholam Reza Nikpay) 테헤란 시장의 한국 방문을 기념해 양 도시 거리에 각각 '서울로'와 '테헤란로'라는 이름을 붙이는 등 우호증진을 위해 애써왔지만 도시간 우호도시협정을 체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편 박 시장은 이날 오전 10시 '수애뇨339(평창길 339)'에서 열리는 '제48차 외국인투자자문회의(FIAC) 정기회의'에 참석해 신규위원 5명을 외국인투자자문위원으로 위촉하고 위원들에게 도시재생과 투자유치를 통한 경제활성화 방안 등에 관한 자문을 구한다. 이날 정기회의에는 FIAC위원 13명이 참석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