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코레일 850명 순환전보 시행키로..노조, 재파업 불사

코레일이 순환전보를 강행한다.

철도노조는 순환전보를 앞선 파업에 따른 보복성 강제전출로 규정하고 재파업 불사를 천명한 바 있어 파업 복귀 3개월만에 다시 전운이 감돌고 있다.

코레일은 효율적인 인력 운영을 통한 조직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역·소속 간 순환전보 및 인사교류를 정기적으로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코레일은 2006년 조직 개편 이후 지역본부(현 12개)내에서만 인사전보를 하다보니 인적 교류 단절로 지역별 인력 불균형 현상이 심각해 순환전보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수도권의 경우 서울본부(서울역)는 운전과 차량 인력이 각각 43명, 81명이 남지만, 동부본부(신이문역)는 각각 22명, 6명 부족하다. 권역별 순환전보가 시행되면 서울본부 잉여인력을 동부본부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 지역본부 내에서도 순환전보 비활성화로 동일 소속에서 장기간 단순 반복업무를 하다보니 업무능력 저하, 부서간 업무협조, 정보공유 부재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비연고지에서 근무하는 직원(500여명)이 연고지 전출을 희망하고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태라고도 했다.

코레일은 3급 이하 직원들 중 장기 근속자, 전보 희망자를 중심으로 순환전보 대상자를 선정, 연 2회 순환전보 및 인사교류를 시행해 제도를 정착시킨다는 방침이다.

지역본부별 순환전보는 근무년수, 역, 사업소별 업무량 등을 고려해 기존과 동일하게 한다. 전국을 수도권, 충청, 경북, 경남, 호남 등 5개 권역으로 구분, 권역 내에서 제한적인 인적교류를 시행한다. 권역간 전보의 경우 비연고지 근무자 의견을 우선 반영해 선발할 계획이다.

첫 순환전보는 다음달 초 정원 대비 3% 수준인 850명 수준에서 이뤄질 예정이다. 올 상반기 순환전보 및 인사교류는 직렬별 정원 대비 5~10% 규모로 시행할 계획이었으나 개인 희망사항 등을 고려해 축소됐다.

코레일은 타 직렬로의 전보는 없으며 5개 권역내 순환전보 비율은 운전(기관사)직은 1.9%(103명), 차량직은 3.2%(163명)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시설직과 전기직은 이미 순환전보를 시행 중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다른 공공기관들도 장기근속자 대상 정기 순환전보를 하고 있고 대법원도 지난해 6월 코레일의 역·열차승무 간 순환전보에 대해 정당한 인사권 행사라고 판결했다"며 "순환전보를 파업에 따른 보복성 강제전출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심각한 왜곡이자, 사실무근"이라고 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순환전보 강행시 재파업을 불사하겠다고 경고한 상태다. 철도노조는 오는 28일까지 사측과의 교섭상황을 지켜본 뒤 향후 총파업 시기와 방법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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