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정몽준, 용산 개발사업 재추진 의사 드러내

서울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한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재추진 의사를 드러내면서 재개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용산 사업은 대주주간 갈등으로 공전하다가 지난해 청산절차에 돌입했다. 사업시행사인 드림허브금융투자프로젝트가 사업부지 소유주이자 최대주주인 코레일을 대신할 민간 투자자를 영입, 사업 재개를 추진하고 있지만 가시적인 성과는 없는 상태다.

하지만 유력한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인 정몽준 의원이 최근 단계적 재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용산 사업은 전면에 등장했다.

정 의원의 논지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파급효과가 큰 건설업(창조건축)이 필요하다는 것. 인프라 건설을 '토건사업'이란 이유로 매도할 필요가 없다는 주장이다.

토건사업에 부정적이었던 박원순 시장에 대한 일종의 견제성 발언이기도 하다. 박 시장은 용산사업에 회의적인 입장이다. 오세훈 전 시장 시절 코레일과 용산 사업 공동합의문을 체결했던 서울시는 지난해 도시개발구역 지정 해제를 고시하고 이 사업에서 손을 뗐다.

실제 정 의원은 지난 13일 뉴시스와 인터뷰에서 "서울시, 코레일, 교수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구체적인 방법을 연구해 보겠다. 현재 용산 사업의 규모를 두 배로 늘린 것이 소화가 안 되는 상황이다. 규모를 나눠서 하면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 의견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밑그림은 내놓지는 않았다.

서울시는 정 의원의 재추진 주장이 거듭되자 "통합개발(용산 철도기지창 + 서부이촌동)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면서도 "철도정비창의 경우 용산 부도심권에 위치한 중요 개발 가용지로 시는 이 부지가 서울의 발전과 도시경쟁력 제고에 있어 매우 중요한 축으로 제대로 개발돼야 한다. 이를 위해 향후 추진 과정에서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는 공식입장을 내놨다.

현재 용산사업 출자사들은 토지소유권 이전소송(코레일), 토지대금 반환 및 손해배상소송(드림허브) 등 기약 없는 소송전에 돌입한 상태.

드림허브는 최대주주인 코레일로부터 부지(용산 철도정비창)와 드림허브 지분을 전액 인수, 독자 개발을 추진 중이다. 중국계 부동산 투자회사와 국내 부동산 개발 회사를 신규 투자자로 영입해 철도정비창만 단독 개발하고 개발규모도 114만평에서 40% 감소한 69만평으로 줄이겠다는 것.

드림허브 관계자는 "투자 유치 협상이 진행 중이다. (서울시 등의 의지로) 행정지원이 이뤄진다면 사업성이 개선돼 현재 협상자 외에 새로운 투자자가 나설 수도 있는 상황"이라며 "독자 개발은 소모적인 소송전과 주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드림허브는 "PF사업 실패책임을 증자 요구에 응하지 않은 민간 건설사에만 물을 수 없다"는 최근 천안 비즈니스파크 좌초 판결을 토대로 향후 긍정적인 전개를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코레일은 드림허브의 제안에 부정적이다. 코레일은 지난해 토지대금 2조4000억원을 드림허브에 반환하고 철도정비창 부지 중 39%를 환수했고 나머지도 돌려받을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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