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KB증권, 2022년 채권거래 고객 중 63%가 채권 첫 거래고객

기존 채권 경험 없던 고객의 채권 신규 투자 활발
상대적 저자산 고객 비중 증가, 온라인 판매 증가 등 채권투자 저변 확대 추세

 

[파이낸셜데일리 송지수기자] KB증권(사장 박정림, 김성현)은 금리 상승에 따라 최근 대안 투자상품으로 떠오른 채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장외채권을 매수하는 개인고객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27일(목) 밝혔다.

 

’20년 이후 전체 장내 및 장외 시장 채권 거래대금 규모는 큰 변화가 없으나, 개인고객의 거래대금 규모 및 비중은 현재 매우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개인 장외채권 월평균 거래대금은 ’21년 약 1.1조에서 ’22년(1월~9월) 약 2조로 83.7% 증가하였으며, 전체 거래대금 중 개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배 이상 증가하여,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KB증권은 내부 고객정보 분석을 통해 기존에 채권 경험이 없던 개인고객 유입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2년 KB증권에서 채권을 매수한 고객은 총 14,289명으로 그 중 약 63.5%가 기존 채권 경험이 없거나 올해 처음으로 계좌를 개설한 신규고객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식시장 한파로 인해 주식보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금리의 채권에 투자하는 것이 위험 대비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어 채권에 관심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B증권 개인고객 중 채권을 가장 많이 보유한 연령층은 50~60대 51.8%이며, 40대 이상 고연령층 고객의 채권 보유가 81.9%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다른 연령대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50~60대는 브라질 채권과 외화전단채 비중이 높았으며, 40대의 경우 일반 채권 보유 비중이 높았다. 20~30대 저연령층 개인고객은 신종자본증권, 달러채권 중심의 거래 양상을 보였다.

 

그리고, KB증권에서 채권 자산을 보유한 고객 수도 ’21년말 약 2만명에서 ’22년 9월말 약 2만 9천명으로 45% 증가 하였으며, 증가한 고객 중 약 63%는 총 자산이 1억 미만인 고객으로 나타나 고액자산가의 투자상품이던 채권 투자가 전반적으로 확산되며 채권 투자의 고객층 저변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KB증권은 고객의 채권 자산 및 판매량도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KB증권 고객이 보유한 채권 자산은 ’21년말 5.9조원에서 ’22년 9월말 8.6조원으로 46% 증가했으며, 그 중 개인고객 자산은 ’21년말 1.7조원에서 ’22년 9월말 3.1조원으로 82.4% 급증했다.

 

특히, 온라인 채권 판매량이 ’21년 대비 약 50배 가량 증가하며, 오프라인 판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던 채권 상품이 온라인을 통한 대중적인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KB증권은 채권에 대한 개인고객의 관심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올해 3월과 5월 브라질 국채 및 신종자본증권 온라인 서비스를 개시하며, 고객 접근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10월에는 온라인 채권 메뉴 개편 실시하였으며, 온라인을 통한 고금리 특판 채권 판매를 진행하기도 했다.

 

KB증권 관계자는 “채권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기존 채권 매수 경험이 없던 고객도 새로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온라인 서비스 확대와 더불어 다양한 특판 상품 판매를 통해, 쉽게 투자할 수 있는 채권으로 고객 편리성을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금융투자상품은 투자 결과 및 환율변동에 따라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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