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기재차관 "가계대출, 필요시 단호한 조치…제2금융권도 철저히 관리"

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 점검
"금융불균형 리스크 요인…경기대응 완충자본 도입"
"FOMC 기준금리 동결, 국내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델타 확산·테이퍼링 등 불확실성…변동성 확대 경계"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최근 급증하는 가계부채와 관련해 "각 금융기관이 제출한 가계대출 운영계획을 강도 높게 점검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단호한 시정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억원 차관은 29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코로나19 등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동향과 실물경제 영향, 향후 대응방안 등을 점검하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위기 대응과정에서 누적된 금융불균형이 우리 경제의 또다른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가계부문 경기대응 완충자본을 4분기중 차질없이 도입하는 등지난 1일부터 시행된 가계부채 관리방안이 시장에서 안착되도록 면밀히 점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5~6% 수준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하지만 상반기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폭은 63조3000억에 달한다. 전년 대비 가계부채 증가율 목표치 6%를 맞추기 위해서는 연내 91조원 수준을 넘어서면 안된다. 하반기 가능한 가계 대출이 28조원 수준에 불과하다.

이를 위해 이 차관은 "최근 늘어나고 있는 제2금융권 가계대출도 철저히 관리하겠다"며 "은행과 비(非)은행간 규제차익으로 인한 시장왜곡이 없도록 시장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계부채가 급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시중 은행보다 대출규제 문턱이 낮은 보험사, 저축은행, 카드사 등 제2금융권까지 집중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를 0~0.25%로 유지하고, 자산매입 규모도 월 1200억 달러 이상으로 동결한 것과 관련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이 차관은 "최근 델타 바이러스 확산세 등으로 주가 및 환율 등의 변동성이 일부 확대되기도 했으나 우리 경제의 강한 회복흐름과 견고한 대외 신인도 등에 힘입어 변동폭은 전반적으로 제한적인 모습"이라며 "2분기 GDP가 전기대비 0.7% 성장하면서 정부가 전망한 4% 이상의 성장경로를 이어나가는 가운데 2분기 민간소비도 전기대비 3.5% 증가하며 12년만에 최대 수준의 증가폭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그는 "국내외 델타 바이러스 확산과 미중 갈등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이어지는 가운데 조기 테이퍼링(양적 완화 축소)에 관한 우려도 상존하고 있다"며 "미국 등 주요국의 인플레이션, 고용 등 주요 경제지표들이 발표되는 과정에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언제든 확대될 수 있다는 점을 계속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앞으로도 델타 바이러스 확산 동향과 국내외 경제에 미칠 영향, 다음달 27일 잭슨홀 미팅과 같은 주요 통화당국의 움직임 등을 면밀히 점검하고 모니터링하면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