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인사이드



삼성호암상 시상식 개최…봉준호 감독 등 6명 수상

1일 오후 3시, 신라호텔 영빈관서 시상식 개최
수상자에게 상금 3억원, 순금 메달 수여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호암재단이 1일 '2021년도 제31회 삼성호암상 시상식'을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 수상자로는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허준이(38) 美 스탠퍼드대 교수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강봉균(60) 서울대 교수 ▲공학상 조경현(36) 美 뉴욕대 교수 ▲의학상 이대열(54) 美 존스홉킨스대 특훈교수 ▲예술상 봉준호(52) 영화감독 ▲사회봉사상 이석로(57) 방글라데시 꼬람똘라병원 원장 등이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 상금 3억원씩 총 18억원이 수여됐다.

올해는 코로나 19 영향으로 수상자 부부, 호암재단 이사, 호암상위원 등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해외 체류 중인 공학상, 의학상, 사회봉사상 수상자는 국내의 가족들이 대리 수상했다.

시상식은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의 인사말, 김기문 포스텍 교수의 심사보고, 부문별 시상과 수상소감, 바이올리니스트 신지아의 축하연주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했다.

김황식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국내 과학계 발전을 격려, 응원하기 위해 과학상을 분리, 확대한 첫 해에 국격을 높이고, 세상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만들어온 훌륭한 분들을 수상자로 모시게 돼 큰 기쁨이자 자랑"이라고 말했다.

이후에는 수상자들의 수상소감이 이어졌다. 과학상 물리·수학부문 허준이 교수는“수학은 나 자신의 편견과 한계를 알아가는 과정이었다"며 "아직 우리가 풀지 못하고 있는 어려운 문제들은 이해의 통합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과학상 화학·생명과학부문 강봉균 교수는“인간의 본질을 이해 하기 위해 뇌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늘의 영광은 실험실에서 함께 고생한 많은 학생들과 연구원들의 피땀어린 노력 덕분"이라며 공을 돌렸다.

공학상 수상자인 조경현 교수는“인공지능 연구의 궁극적 목표는 지능이란 무엇인지, 이성이란 무엇인지, 감히 과학으로는 답할 수 없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라며 "아직 갈 길이 먼 인공지능 분야에 격려와 응원의 의미가 담긴 상을 받아 감사하다"고 말했다.

의학상 이대열 특훈교수는 “뇌의 기능과 기능장애에 대해 알고 싶고 연구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며 "뇌 과학 분야의 선배 과학자들과 새로운 지식과 통찰을 나눠 준 공동 연구자와 학생들에게 감사하다"고 했다.

예술상 봉준호 감독은“창작의 불꽃이 꺼지지 않아 오랫동안 영화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다"며 "그 중에 한 편 정도는 사람들에게 하나의 고전으로 오래 기억될 수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으면 기쁠 것 같다"고 영화감독으로서의 소감을 밝혔다.

사회봉사상 이석로 원장은“한국보다 방글라데시가 나를 더 필요로 해 3년을 약속하고 왔지만 27년이 지나도 이곳을 떠나지 못하고 있다"며 "봉사란 특별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할 수 있고 해야만 하는 삶의 본질"이라고 말했다.

호암재단은 오는 8월 초 방학을 맞은 전국의 청소년들을 위해 온라인 지식 강연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포스트코로나, 기후변화, 행복한 삶, 함께 사는 세상 등 최신 주제에 대해 각 분야 명사들의 강연과 청소년들의 온라인 참여 토론 등으로 진행한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