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올해 양파·마늘 생산량 감소 예상…정부, 공급부족 대비 비축

양파 1만t·마늘 2500t 비축 추진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양파와 마늘 생산량이 평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확기를 앞두고 수급 안정 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예상 가능한 중만생종 양파 생산량은 평년대비 7.5% 감소한 110만t, 마늘은 평년대비 2.2% 감소한 32만t 수준으로 전망된다.

올해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의 재배면적은 평년대비 각각 11.0%, 9.7% 감소했으나 적절한 강우와 기온으로 작황은 평년보다 양호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수급 상황은 전반적으로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재배면적 감소로 양파·마늘 생산량이 평년보다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저장·출하기(올해 12월~내년 3월) 공급량 감소와 수입 증가에 대응하고자 양파·마늘 정부 비축을 추진한다. 수확·저장기인 6~7월 산지농협의 계약재배 보관물량 중 중만생종 양파 1만t과 마늘 2500t을 비축할 예정이다.

양파는 단경기(올해 12월~내년 3월) 수급 상황에 따라 도매시장 상장 또는 공매·직배 등으로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마늘은 깐 마늘을 선호하는 소비 경향에 따라 깐 마늘로 가공해 도매시장 또는 소비시장에 직접 공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아울러 지난해 출범한 양파·마늘 의무자조금 단체는 수급상황 정보제공, 상품성이 낮은 품위 저하품은 출하를 금지하는 등 자율적 수급조절, 소비촉진 홍보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양파·마늘 정부 비축은 수확·저장 초기 농가의 가격 불안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한 시장 격리와 단경기 수급 불균형에 대비하는 물량의 사전 확보 차원"이라며 "양파·마늘 자조금 단체에서도 안정적 가격 관리에 적극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