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인사이드



강희태 롯데 부회장 "이베이코리아 인수, 충분히 관심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공시 통해 밝힐 것"

[파이낸셜데일리 강철규 기자]  롯데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적극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강희태 부회장은 23일 서울 롯데빅마켓 영등포점에서 열린 제51회 롯데쇼핑 주주총회에서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충분히 관심을 갖고 있다"고 했다. 강 부회장은 롯데 유통BU(Business Unit)장을 맡고 있다. 다만 강 부회장은 "구체적인 내용은 공시를 통해 밝히겠다"고 했다.

지난 16일 마감된 이베이코리아 인수 예비 입찰에는 롯데·신세계·SK텔레콤·MBK파트너스 등이 참여했다. G마켓·옥션 등을 운영하는 이베이코리아의 지난해 거래액은 20조원이었다. 네이버(27조원), 쿠팡(22조원)에 이어 세 번째로 컸다. 롯데쇼핑의 e커머스 플랫폼인 롯데온의 거래액은 약 7조6000억원이었다. 롯데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 거래액 규모로는 네이버만큼 커진다.

강 부회장은 롯데온에 외부 전문가를 영입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롯데는 지난달 e커머스 부문 부진을 이유로 조영제 e커머스 사업부 대표를 경질했다. 강 부회장은 "e커머스에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고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과를 내 주주들에게 죄송하다"며 "외부 전문가를 영입해 그룹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롯데온을 SSG닷컴과 동일하게 별도 사업부로 분리하지는 않을 거라고 했다. 그는 "롯데온은 자금력에 한계가 있었던 롯데닷컴에서 출발해 그룹 주력으로 키우기 위해 합병했다. 신세계와 다른 전략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부진한 오프라인 매장을 정리해 경영 효율화를 달성하겠다고도 했다. 강 부회장은 "지난해 전체 매장 30%에 이르는 약 200개 매장 구조조정을 계획했다"며 "약 120개 점포 구조조정을 완료했고 향후 2년간 추가로 진행해 이익 중심 성장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단순히 디지털 역량 강화에 그치지 않을 것이다. 사업 전반에 디지털 전환에 기반한 사업 혁신을 이뤄내겠다"고 했다. 강 부회장은 "롯데쇼핑은 40년 동안 최고 상품과 서비스로 고객 만족과 풍요로운 삶 제공에 노력했다"며 "강인한 저력과 탄탄한 역량을 갖춘 유통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