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2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3 LA 오토쇼'를 통해 기아차의 대표 플래그십 세단 K9을 'K900'이라는 이름으로 북미 최초 공개했다.
'K900 클로즈 업(Close up)'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날 보도발표회에는 전세계 유력 매체의 기자단 및 자동차 전문가 800여명이 참관했다.
K900은 기아차가 세계의 프리미엄 브랜드들과 경쟁하는 대한민국 대표 플래그십 세단 개발을 목표로 만들어낸 대형 럭셔리 후륜 구동 세단.
특히 K900은 북미 소비자들의 취향과 북미 특유의 환경을 적극 반영해 기아차 역사상 최고 배기량의 V8 타우 5.0엔진과 크롬 스퍼터링 알로이 휠이 적용된 트림을 추가했다.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헤드램프 등 전면부를 새롭게 디자인해 다이나믹한 느낌을 더했다.
또 플로어 콘솔과 도어 패널 등에 천연 나무소재를 적용하고 최고급 나파가죽을 대쉬보드 및 도어패널, 플로어 콘솔부 등에 확대 적용했다. 플로어 카펫과 러기지 보드 손잡이 등의 인테리어 소재도 고급화 했다.
이밖에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 어댑티드 풀 LED 헤드램프, LDWS(차선이탈 경보시스템) 등 K9이 가지고 있던 최첨단 편의사양 및 안전사양은 유지해 기아차 플래그십 세단으로서의 가치를 한층 높였다.
K900은 내년 1분기 중 북미시장에 3.8ℓ와 5.0ℓ트림으로 출시된다.
기아차 관계자는 "미국 시자장에서 BMW, 벤츠, 렉서스, 인피니티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치며 기아차의 브랜드 가치를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기아차는 K900이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주요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차별화된 판촉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간 성공적인 평가를 받았던 슈퍼볼 광고를 중심으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에 들어간다. 또 기아차는 기아 클래식 등 미국 LPGA 골프대회와 뉴욕 랜드마크인 매디슨 스퀘어 가든에 K900을 전시하는 등 고급차 구매고객을 중심으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조할 계획이다.
기아차 미국법인의 마이클 스프라그 부사장은 "K900은 기아차가 지난 20년 동안 미국시장에서 보여준 도전과 성공의 역사를 대변하는 동시에 기아차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까지 제시하는 상징적인 모델"이라며 "미국시장에서 만족스런 성과를 보여준 카덴자, 옵티마, 쏘렌토 등에 비춰볼 때 K900의 성공 또한 자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이번 오토쇼에서 1706㎡(약 516평)의 부스에 ▲K900 3대 ▲카덴자(국내명 K7) 등 양산차 22대 ▲쏘울 튜닝카 2대 등 총 27대의 차량을 전시했다. 이와 함께 K900에 새롭게 탑재될 예정인 '타우 5.0 엔진' 등 2종의 엔진을 전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