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뉴욕증시 하락마감…다우 0.29%↓·나스닥 0.52%↓

시리아 문제를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 간 갈등의 심화와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 호의 한반도 재배치 등에 따른 지정학적 우려의 고조로 투자자들이 위험자산을 회피하면서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가 하락 마감했다.

이날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우량주 중심의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59.44포인트(0.29%) 하락한 2만591.86에 거래를 마쳤다. 대형주 중심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8.85포인트(0.38%) 낮은 2344.93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0.61포인트(0.52%) 내린 5836.16에 장을 마감했다.

업종별로는 산업업종이 1.3% 떨어지면서 가장 큰 하락폭을 기록했다. 소재와 부동산, 기술, 에너지, 금융 등도 하락세를 보렸다. 필수소비와 헬스케어, 통신, 유틸리티 등은 오름세를 보였다.

지난주(4월7일로 끝나는 주)의 미국의 총 주택담보대출 신청자가 전주 대비 1.5%(계절조정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년전 보다는 21% 감소했다.

이날 모기지은행협회(MBA)에 따르면 재융자 신청건수는 전주에서 변함이 없고, 전년비로는 40% 줄었다. 전체 신청건수 중 재융자 비율은 42.6%에서 41.6%로 낮아졌다. 이는 2008년 9월 이후 8년 만의 최저치다.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비율은 8.5%로 변동이 없었다. 30년 만기 고정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전주의 4.34%에서 4.28%로 하락했다.

미국의 수입물가는 지난 7개월간 가장 큰 폭으로 내렸다. 미국 노동부는 이날 3월 수입물가지수가 전월대비 0.2% 내렸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8월 이후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이다.

3월 수입물가는 전년 대비 4.2% 상승했다. 석유를 제외한 수입물가는 전년 대비 1.2% 올라, 2012년 3월 이후 가장 상승폭이 컸다. 3월 수출 물가는 3월이 전월 대비 0.2% 올랐으며 전년비로는 3.6% 상승했다

3월 비석유류 수입 가격은 전월비 0.2% 상승했다. 석유 수입가격은 3.6% 하락했다. 2월 수입물가는 애초 0.2% 상승에서 0.4% 상승으로 상향 수정됐다. 달러 강세 완화로 기저의 물가 압력은 지속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대통령은 이날 미국 달러화가 “지나치게 강해지고 있다”면서 미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저금리 기조를 유지해 주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중국을 통화 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내년 2월 임기기 끝나는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을 재지명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대선 캠페인 과정에서 옐런 의장을 재지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솔직히 말해서 나는 저금리 정책을 선호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나는 달러가 너무 강세를 보이고 있다고 생각한다. 거기에는 일부 나의 잘못도 있다. 사람들이 나를 신뢰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이는 해를 끼치게 된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달러가 강세를 보이고 다른 나라들이 자국의 통화를 평가절하하면 경쟁을 하기가 아주 힘들어진다. 그들은 환율을 조작하는 이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대선 기간 중 트럼프는 옐런 의장의 저금리 정책을 자주 공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옐런 의장이 “이제 끝장(toast)”이냐는 질문에 “끝장이 아니다(No, not toast)”라고 대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옐런 의장과 백악관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면서 “나는 그를 좋아한다. 나는 그를 존경한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대선 캠페인 당시 폐지하겠다고 공언했던 미 수출입은행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수출입은행 이사회의 공석 3자리 중 2자리를 채워주겠다고 약속했다. 수출입은행은 그동안 5명의 이사회 임원 중 3자리를 공석인 상태로 유지돼 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수출입은행을 통해) 많은 중소기업들이 정말로 도움을 받는 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다른 나라들이 (자국의 중소기업들을) 지원한다는 사실이다. 다른 나라들이 지원을 하게 되면 우리는 엄청난 손해를 보게 된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