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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현장점검반 "보안프로그램 설치 최소화 추진"

 

#1. 금융회사에 2015년 보안프로그램 설치 의무가 폐지되면서 회사마다 다른 보안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이러다보니 액티브X를 대체하는 보안모듈이 도입됐고 모듈끼리 충돌해 오류가 발생하는 사례가 발견됐다. 또 관련 해결안도 업체별로 뒤죽박죽이었다.

금융당국은 보안프로그램 관련 오동작 등 주요사안 발생시 금융회사간 이를 전파·공유하고 최소한의 범위에서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2. 저축은행은 영업점 수가 타업권에 비해 적다. 때문에 금융거래확인서 등의 간단한 서류 발급을 받기 위해서 영업점을 직접 방문해야했다.

다른 저축은행에서 부채잔액증명서를 발급받으려고 해도 저축은행 간 협조가 미흡해 서류를 받기까지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결국 금융당국은 '저축은행중앙회 전자금융서비스 규정' 등에 따른 본인확인을 완료하면 팩스나 이메일로 서류제공을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현장점검반을 운영하며 모두 1656건의 관행·제도개선을 추진했다고 24일 밝혔다.

현장점검반은 2015년 4월 처음으로 현장을 찾은 이후 지난해까지 1312개의 금융회사를 방문해 모두 5677건의 건의사항을 접수했다.

금융회사는 건의사항과 함께 3419건에 대한 관행·제도개선을 요구했고 금융위는 이 가운데 48%(1656건)를 수용했다.

금융당국은 논액티브X프로그램 충돌 방지방안을 내놨고 금융거래확인서 등 발급시 비대면으로 본인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또 소액 의료실비의 경우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많고 복잡해 청구 포기 사례가 발생했다는 민원에 사본인정 기준을 상향 조정했다.

군인들은 군부대장이 발급한 본인확인 증빙이 있을 때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하도록 조치했고 금융투자회사의 비상장주식에 대한 담보징구 규제도 완화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올해는 현장접점을 금융회사나 일반 기업, 금융소비자 등으로 다양화할 계획"이라며 "주요 금융개혁과제와 관련된 점검 테마를 선정해 실제 현장에서의 착근여부 및 보완방안 등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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