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해운업계 "부채비율 400% 이하 지원 비현실"

해운업계가 정부의 선박펀드 조성 계획에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정부는 초기 12억달러(약 1조4000억원) 규모 선박펀드를 조성해 새로 배를 도입하는 해운업체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해운사가 자구노력으로 '부채비율 400% 이하'를 달성할 때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운사들은 '부채비율 400% 이하' 기준이 비현실적이란 반응이다.

3분기 말 기준 한진해운의 부채비율은 687%,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은 979%다. 해운업황 악화 추세가 수년째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단기간에 부채비율을 400% 이하로 낮추기는 사실상 어렵다는 게 해운업계의 지적이다.

업계는 그동안 자산매각 등을 통해 한진해운은 122.9%, 현대상선은 89.2%의 자구안 이행률을 기록했음에도 정부가 지나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불편해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이번 선박펀드 조성계획이 사실상 한진해운과 현대상선 등 국적 해운선사를 지원하지 않겠다는 정부의 의지라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에서 몇 년째 자구안을 요구해서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자구노력을 충실히 해왔는데 이제 와서 유동성 문제는 각자 알아서 하라고 하니 맥이 풀리는 느낌"이라고 토로했다.

이 관계자는 "나름대로 고민해서 부채비율 400% 조건을 제시했겠지만, 그 과정에서 업계와 소통하거나 회의를 하지 않은 점은 안타깝다. 이렇게 서로 벽을 쌓고 해야 하는지 안타까움이 있다"고 털어놨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