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자동차 등 한국 주력산업의 수익성과 성장성이 미국, 중국, 일본 등 경쟁국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17일 신현한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가 한국·미국·중국·일본 등을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자동차·전기전자·철강·화학·해운 5개 분야의 매출 상위 200대 기업의 경영성과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미국·일본·중국 기업의 매출증가율은 상승세로 돌아섰으나 한국은 내림세였다.
한국 해운업의 매출증가율은 금융위기 이전인 2010년 40.08%에서 지난해에는 –16.53%로 떨어져 4개국 중 가장 낮았다.
국내 전기전자업의 매출증가율은 지난 2010년 25.55%로 4개국 중 가장 높았으나 2011년에는 -3%로 내려앉았다. 지난해에는 4.10%로 올라섰지만 미국(5.94%), 일본(6.68%), 중국(9.84%)보다 낮았다.
자동차산업의 매출증가율도 지난 2010년 23.03%로 중국(40.10%)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었으나 지난해에는 –0.36%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화학업 매출 증가울도 지난 2010년 20.51%로 두번째로 높았으나 지난해에는 –1.61%로 4개국 중 가장 낮았다. 철강업종은 다른 국가들과 전체적으로 비슷한 흐름을 이어갔다.
금융위기 이후 한국 주력산업의 영업이익률 회복속도도 경쟁국보다 더딘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 철강업의 영업이익률은 2010년 5.92%로 4개국 중 가장 높았으나 지난해에는 3.96%로 미국(6.55%)과 일본(5.27%)보다도 뒤처졌다. 자동차업도 2010년 7.54%에서 지난해에는 3.77%로 미국(8.84%)과 일본(5.91%)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전자업종은 2011년 1.01%에서 2012년 3.17%, 2013년 4.15%로 빠른 회복세를 보였으나 지난해 다시 3.1%로 하락했다.한국 해운업의 영업이익률은 계속 낮은 수치를 보이다가 지난해 2.79%로 다시 상승하며 일본과 중국에 근소한 차이로 앞섰다.
신 교수는 한국 주력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이 하락하는 원인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원가율을 들었다.
특히 화학업종에서 미국의 매출원가율은 약 30%대로 낮은 수준이지만 한국·일본·중국의 매출원가율은 60%를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또 자동차업에서 가장 높은 매출원가구조를 보이고 있다. 전기전자업과 자동차업, 해운업도 중국과 유사하게 높은 수준이었다.
신 교수는 "한국과 중국은 전체 업종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매출원가율을 보이는 데 낮은 판매관리비율을 갖는 비효율적인 비용구조"라며 "매출원가 구조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국내기업이 글로벌 경쟁에서 계속 뒤처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