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2020년 무인자율 주행차 상용화

글로벌 자동차업계, '무인 자율주행차' 개발 경쟁

글로벌 자동차업계가 스마트카(자율주행차) 개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현대차를 비롯한 도요타, BMW, GM, 벤츠 등 선진국 자동차업체들은 2020년께까지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할 방침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무인 자율주행차'다. 운전자가 없어도 차량 스스로 위험 상황을 인식하며 도로를 주행하도록 만든다는 얘기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하며 주행하는 차량이다. 운전자의 조작을 최소화하면서도 안전하게 주행하는 게 목표다. 

카메라, 레이더 등 센서를 통해 주변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며 주변 센서로 확인이 어려운 부분은 차량과 차량, 차량과 도로 등과의 통신을 기반으로 정보 교환을 통해 위험 여부를 종합적으로 판단·인지하게 된다.

◇현대차, 주행지원 시스템 활용

현대차는 이달 9일 출시한 고급차브랜드 제네시스의 최상위 차량인 'EQ900'(이큐나인 헌드레드)에 국내 최초로 자율주행기술을 도입했다.

EQ900에 탑재된 기술은 고속도로에서 차간 거리를 제어하고 차선을 유지하는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이다. 아울러 앞에 다른 차가 멈춰있으면 자동으로 멈췄다가 출발할 수 있도록 제어한다. 제한속도 구간에서는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도 갖췄다. 

미국 교통부 도로교통안전청(NHTSA)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는 4단계로 분류된다. 1단계는 차선 유지 지원시스템 등 특정 기능의 자동화를 가리키며, 2단계는 이런 기술들이 통합된 상태다. 현대차가 EQ900에 적용한 기술은 2단계에 해당한다. 

3단계에서는 운전자의 조작이 없어도 부분적인 자율주행이 가능해진다. 또 교차로나 신호등, 횡단보도 등을 인식해 자동으로 차량을 제어한다. 도로의 흐름을 스스로 인식해 차선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4단계에서는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차량이 스스로 운행을 관리, 제어한다. 

현재 벤츠, BMW, 폭스바겐, GM, 도요타 등은 차량에 선행 차량과의 차간거리·충돌회피, 차선유지제어 기술등을 적용하고 있다. 아울러 선행 차량과의 거리가 가까울 때는 교통법규를 지키면서 운전자의 조작없이 차량 스스로 선행 차량을 추월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아우디, 볼보, 포드 등은 교통체증 등 저속주행 시 차량간격 및 자동조향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적용하고 있다. 

아울러 차량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해 비어있는 주차구간을 찾고 자동으로 주차하는 기술 개발도 추진 중이다. BMW는 최근 출시한 7시리즈에 이 기능을 도입한 바 있다.

◇"2035년, 자율주행차 시장 743조원"

미국 네비건트 리서치(Navigant Research)는 2035년에는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74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3대 시장(북미·서유럽·아시아태평양)에서의 자율주행차 보급 규모는 2020년 8000대에서 2035년 9540만대로 연 평균 8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2035년에는 자율주행차 판매량이 75%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김대성 현대자동차 연구개발본부 이사는 "2025년에는 모든 도로에서 자동운전이 실현될 것이며, 2030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완전 자율주행 환경이 마련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내 기업의 자율주행 기술 수준은 벤츠, 구글 등 해외자동차 및 IT기업보다 뒤처진 것으로 평가된다. 미래 자동차 업계에서 선두대열에 서기 위해서는 기술개발 지원, 시험운행 제도 정비 및 시험노선 확충 등 정부의 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현행 국내 도로교통법상 자동차 주행은 운전자가 작동해야 한다. 그래서 EQ900에 자율주행 기술인 고속도로 주행지원 시스템을 적용했지만 사용자가 핸들에서 손을 떼면 작동이 멈추도록 만들었다. 또 자율주행 차량이 임시 운행할 수 있는 전용노선도 마땅치 않다.

정부에서도 자율주행차 보급을 위해 현행 교통법규 개정을 검토중이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국내 자율주행차 기술은 해외 업체들보다 크게 떨어지는 상태"라며 "현재 기술개발이 활발한 구글은 자율주행 누적 거리가 100만㎞가 넘어가는 데 비해 국내는 이런 데이터도 없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국내에서도 향후 5년 이내 30~40㎞ 저속도 구간인 실버타운이나 관광지역에서는 자율주행 기술이 실행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국내자동차 업계의 기술력에 맞춰 정부에서도 법규, 제도 등 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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