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정부, 2020년까지 친환경차 100만대 보급…일자리 9만개 창출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보급 기본계획' 확정

정부가 2020년까지 친환경차 보급 100만대(누적)을 목표로한 '제3차 환경친화적 자동차 개발 및 보급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국내 친환경차 시장 규모를 현재보다 10배 이상 키워 신(新) 기후체제 도입에 따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고, 미래 유망산업인 전기차를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친환경차 개발·보급 기본계획을 확정했다.

친환경차 개발·보급 기본계획은 '친환경차 20-20 전략'을 통해 2020년까지 친환경차의 시장 점유율을 20%까지 높여 친환경차 상용화 시대를 앞당기는 것이 목표다.

주요 추진 전략은 ▲경쟁력 있는 친환경차 개발 ▲저비용·고효율 충전 인프라 확대 ▲친환경차 이용혜택 확대를 통한 사회기반 조성 등이다.

산업부는 친환경차 산업 육성을 통해 향후 5년간 온실가스 380만t 감축, 친환경차 생산 92만대, 수출 64만대 등을 통해 18조원 규모의 새로운 수출시장과 신규 일자리 9만 개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우선 짧은 주행거리(전기차), 비싼 가격(수소차·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핵심부품 성능향상 연구개발(R&D)에 향후 5년간 1500억원을 투자한다.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현재(80~130㎞)에서 대폭 확대하는 등 차량 성능을 2.5배 향상시키고, 차량가격도 5년 내 현재(8500만원 수준)에서 40% 줄이는 것이 목표다.

또 2020년까지 전기차 공공급속충전소를 487개에서 1400개로 늘리고, 수수차 충전소도 울산 등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부산물로 나오는 '부생수소'를 활용가능한 지역에 중점 보급해 현재 13개에서 8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친환경차 구매 보조금도 2020년까지 유지하기로 했다. 내년도 예산 기준 차량 한 대당 수소차 2750만원, 전기차 1200만원,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500만원, 하이브리드 100만원 등이 지원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친환경차 충전사업 기준, 신규 공동주택 전기차 전용 주차구역 설치 의무화, 전기차 전용번호판 도입 등 사회 기반 조성에도 나선다. 

또 내년부터 일반도로에서 초소형 전기차 운행을 허가하는 자동차 관리법 개정, 융합형·모듈형 수소충전소 실증사업을 위한 관련 법 개정 등도 함께 추진된다. 

문승욱 산업부 시스템산업정책관은 "관계부처·지자체·민간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친환경차 활성화 협의회'가 정책 이행상황을 지속 점검해나갈 계획"이라며 "배터리·전자부품 등 다른 업종과의 유기적 융합을 통해 친환경차 산업을 우리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원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산업부는 이날 오후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국내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미래자동차 융합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현대자동차, LG전자, 네이버, KT, 한화첨단소재, 오비고 등 국내 자동차, 정보기술(IT), 소프트웨어(SW), 통신, 소재 등 각 업종 선도기업들은 자동차 산업 융합 촉진을 위한 기업연합 '자동차 융합 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얼라이언스는 자동차 융합 R&D 과제를 발굴하는 등 국내 '자동차+타산업 융합'을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기업간 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 이관섭 차관은 "융합을 위한 좋은 플랫폼이 마련된 만큼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자동차 등 주력산업을 고도화하고 관련 융합 신산업, 비즈니스를 발굴해나가자"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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