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로배우 김혜정(74)이 19일 오전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서울 방배경찰서에 따르면, 김씨는 이날 오전 4시20분께 방배역 근처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다가 택시에 부딪혔다. 교회로 새벽기도를 가던 중 참변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으로 옮겨지던 중 숨을 거뒀다.
1941년 경남 마산에서 태어난 고인은 1958년 영화 ‘봄은 다시 오려나’로 데뷔했다. ‘38-24-38인치’의 풍만한 몸매와 남국의 미녀를 연상시키는 까무잡잡한 피부, 세련된 얼굴로 새로운 미의 기준을 제시했다.
정창화 감독의 ‘비련의 섬’(1958) 이후 본격적인 육체파 배우로 주목받았다. 김수영 감독의 ‘정인’(1964)으로 제8회 부일영화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했고, 같은 해 홍성기 감독의 ‘젊음이 밤을 지날 때’에서 열연했다.
1969년 8월 “쉬고 싶다”며 스크린을 떠날 때까지 약 200여 편의 영화에 출연했다.
정창화 감독, 조긍하 감독과 염문을 뿌렸고 가수 위키 리와 약혼과 파혼을 겪었다. 1969년 최원석(72) 동아그룹 전 회장과 결혼해 1남1녀를 뒀으나 5년 만에 이혼했다.
평론가 황미요조가 쓴 한국영화인정보조사에 따르면, 중학교 때 임춘앵 주연의 국극을 보고 배우가 되고 싶어 무작정 서울의 감독들에게 편지를 쓰다가 고등학교 졸업 전 상경했다. 형부와 알고 지내던 제작자 이철혁을 만나면서 영화계에 발을 들였다.
육체파 배우로 손꼽힌 도금봉(1930~2009)이 다양한 역할로 연기의 폭을 넓혔다면, 김혜정은 역할을 확장시킬 작품을 만나지 못했다. 평론가 여선정은 김혜정의 육체파다운 매력을 최대한으로 발휘시켜줄 안목 있는 감독이 없었다고 짚었다.
여선정이 쓴 여성영화인사전에 따르면, 조긍하 감독이 연출한 ‘아까시아 꽃잎 필때’(1962)는 강렬한 에로티시즘을 발산하는 김혜정의 장점이 비교적 제대로 표현된 영화다. 이 영화로 산업경제신문사가 주최한 영화상에서 신인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깡패의 정부 역을 맡아 신비스러운 관능미를 발산한 ‘북극성’(1962)과 남자를 욕정의 제물로 삼는 나타샤 역으로 공격적인 섹슈얼리티를 체현한 ‘나도 인간이 되련다’(1969)도 그녀의 대표작이다.
어느 수기에서 김혜정은 이를 ‘능욕의 미학’ 이라고 명명하면서 기왕에 벗는 연기를 해야 한다면 미학적 견지에서 에로티시즘을 다루고 싶었다고 밝힌 바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