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이 선제적 사업구조개편, 넥스트 차이나(Next China) 진출 강화, 혁신역량 제고 등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계시장에서 중국과의 경쟁심화와 중국의 성장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대(對)중국 수출여건 악화라는 이중파고에 맞서기 위해서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14일 '중국경제 변화와 중소기업의 대응과제' 보고서에서 "한중 수출구조가 유사해지고 중국의 기술력 강화, 해외진출 확대 등으로 세계시장에서 중국과 부딪히면서 우리 중소기업의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저부가가치 중간재 생산기업이나 중국과의 경쟁에서 열위에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사업구조개편을 서둘러야 한다.
중국이 단순가공무역 억제와 소재·부품의 수입대체 등으로 중간재 수입비중이 2000년 64.4%에서 2013년 49.7%로 줄어들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대 중국 중간재 수출비중은 2013년 78.1%로 여전히 높아 중국의 교역구조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반면 중국의 내수중심 성장전략으로 소비재 수입비중이 높아지고 있고 앞으로 2020년에는 구매력을 보유한 중국의 중산층 인구가 6억명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 중소기업은 소위 'Made in China'에서 'Made for China' 시대로 변화하는 추세에 맞춰 중국 소비시장 공략에 나서야 한다.
넥스트 차이나(Next China)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중국 의존도를 줄여 나가야 한다고 했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4분의 1에 달해 중국 경제상황 변화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세계 상위 10대 수출국가 가운데 특정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우리나라가 사실상 가장 높다. 중국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아세안(ASEAN), 인도, 중동 등 이른바 넥스트 차이나(Next China) 시장 진출을 강화해야 한다.
R&D 투자확대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혁신역량 제고도 주문했다.
앞으로 중국의 기술경쟁력이 높아지고 해외진출이 가속화될수록 세계 곳곳에서 우리 기업들과 부딪힐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기술력과 제품경쟁력을 한 차원 더 높여야 한다. 중국과의 경쟁이 치열한 범용기술제품 대신에 고부가·고기술 제품 개발에 주력해 중국과 차별화해야 한다.
실제로 대한상의가 최근 중소기업 5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경제 변화에 대한 국내 중소기업의 우려가 그대로 드러났다.
경제성장률 둔화, 위안화 평가 절하 등 최근 중국의 경제상황 변화에 따른 영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기업이 53.0%로 '영향이 없을 것'(44.8%)이라는 기업보다 많았다. 특히 수출기업(62.8%)이 내수기업(43.2%)보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응답이 다소 많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경제조사본부장은 "중국의 저성장, 기술주도성장, 내수육성 등 경제변화에 대응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소기업은 제품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와 시장다변화에 힘쓰고 정부는 중국 소비재시장 공략지원, 신산업 육성, FTA 활용 등 정책지원수단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