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섬진강 일대 '동서통합지대' 조성된다

2020년까지 8660억 투입, 문화·관광·신성장산업 육성

섬진강 일대를 '문화·관광지대, 신성장 산업 벨트' 등으로 조성하는 동서통합지대 조성 청사진이 확정됐다.

국토교통부 30일 제3차 국토정책위원회에 '동서통합지대 조성 기본구상'을 보고하고, 이를 토대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은 산업육성, 문화교류, 연계교통망 확충 등을 통해 섬진강 양안의 경남 서부와 전남 동부지역을 동서화합과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국토부는 '동서통합의 협력적 상생시너지를 품은 남해안 창조경제 신성장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비전 아래, 경남 하동군·남해군·진주시·사천시와 전남 광양시·여수시·구례군·순천시 등 8개 시·군을 지역범위로 설정하고, 5개 분야 43개 대상사업을 선정했다.

우선 섬진강, 광양만 등 동서 간 공유지역을 문화·관광 중심지대로 조성하고, 글로벌 관광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섬진강 꽃마중길 조성, 동서케이블카 설치, 뱃길 복원 등 섬진강의 수려한 자연을 적극 활용해 관광자원화 하고, 양안의 연결을 강화해 동서교류협력의 상징지대로 조성한다.

특히 섬진강 양안에 지리산과 남도의 전통문화예술자원을 활용한 '문화예술회랑지대'(판소리전수관 등)를 조성, 이 지역을 문화관광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여수 엑스포항에 크루즈 접안시설 보강 및 마리나항 조성, 민자 유치를 통한 각종 편의시설 확충과 종합 안내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여수를 중심(HUB)으로 광양만 일대를 국제수준의 해양관광지대로 육성한다.

한려수도길, 이순신해전길 등 도서지역을 연계한 해상관광루트를 개발하고, 남해 재일동포 귀향마을, 순천 생태관광공원 조성 등 내·외국인을 위한 체류형 관광지도 적극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동서 간 상호 연계를 통해 해양플랜트, 항공우주 등 지역에 집적된 기간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고 신산업 육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남의 철강산업, 항만물류와 경남의 해양플랜트 산업의 경쟁력을 융합한 해양플랜트클러스터(대학원대학교 설립 등)를 구축하고, 진주·사천·고흥의 항공우주산업 육성을 지원한다.

대(對) 일본 수입소재 무역수지 적자 해소 및 산업의 고도화를 위해 광양만권에 미래형 소재산업 거점 육성도 추진할 계획이다.

동서통합지대로의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동서통합대교 건설 및 구 남해고속도로 섬진강교 보수·재개통 등 다양한 교통인프라 확충도 기본구상에 포함됐다.

이밖에 사업의 실효성 있는 추진을 위해 지자체 주도로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가칭)동서통합활성화 지원센터' 설치·운영을 추진할 계획이다.

동서통합지대 조성사업에는 2020년까지 약 866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며, 구체적인 사업비는 사업별 타당성검토(광주~순천 복선전철화,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한려대교 등)와 사업 계획 수립을 통해 확정된다.

국토부는 기본구상에 따라 내년부터 단계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

지자체 및 소관부처와 협의해 사업별 우선순위 및 구체화 된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관계기관 협의체와 모니터링 시스템도 구축해 내실 있게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역의 목소리를 반영한 기본구상 마련을 위해 대국민 제안공모, 협의체 운영 등 지자체와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다"며 "관계부처, 지자체 등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조기에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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