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현 SK텔레콤 사장은 23일 "고객, 산업, 사회 모두가 꿈꾸는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는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통해 2018년까지 SK텔레콤의 기업가치를 100조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다짐했다.
장 사장은 이날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본사 사옥에서 취임 후 첫 기자회견을 갖고 '차세대 플랫폼' 혁신을 선언했다.
'차세대 플랫폼'은 통신을 기반으로 개방형 생태계를 구축하고, 고객의 심층적인 욕구를 충족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을 말한다.
장 사장은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생태계를 조성하고 신규 성장 동력을 발굴함으로써 대한민국 ICT 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SK텔레콤의 '차세대 플랫폼' 전략은 국내 이동통신 산업이 최근 성장 정체와 소모적 경쟁 심화로 심각한 위기에 직면해있다는 상황인식을 반영한 것이다.
장 사장은 "현재 통신 산업이 직면해 있는 위기는 고객, 시장 그리고 생태계를 되돌아보고 미래 성장 돌파구를 마련할 기회"라며 "사업자가 아닌 사용자 관점으로 발상을 전환하고, 개방과 공유를 통해 벤처,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경계 없는 협력을 통해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3대 차세대 플랫폼 혁신' 전략으로 ▲3C 기반 생활가치 플랫폼 개발 ▲통합 미디어 플랫폼 진화 ▲IoT 서비스 플랫폼 육성을 제시했다.
'3C' 연계 신규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의 자발적인 호응을 이끌어 내는 차별적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공통의 관심사에 대해 고객들이 상호 교류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형성 ▲이와 관련된 상품·서비스 거래(커머스)로도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형태다.
SK텔레콤은 콘텐츠(Contents)·커뮤니티(Community)·커머스(Commerce)가 연계되는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고객 욕구에 부합하는 상품·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SK텔레콤은 유·무선 미디어 서비스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뉴미디어 서비스를 모색함으로써 '통합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로 진화해 2018년까지 1500만 고객을 확보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를위해 과학적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각 개인에 최적화된 맞춤형 방송을 제공하는 '협역방송(Narrow casting)' 등을 통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미디어 소비형태를 구현하는 '뉴미디어 플랫폼'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IoT 서비스 플랫폼'을 육성하기 위해 동종·이종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개방형 생태계를 키워갈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플랫폼 '모비우스'를 적용해 제습기·도어락·보일러 등 가정 내 다양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홈 서비스를 5월중 출시할 예정이다.
장 사장은 "소모적 시장 경쟁에서 벗어나 본원적 경쟁력과 고객 신뢰에 기반한 건강한 경쟁 문화를 주도하고 선도 기술 연구개발(R&D)과 창조경제 지원 등 다양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