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이 추진중인 브라질 CSP 제철소 건설 사업이 검찰 수사로 차질을 빚고 있다.
동국제강은 54억 달러의 투자금 가운데 30억 달러를 국내외 은행에서 장기 차입 형태로 조달할 예정이었지만, 최종 계약이 지연되고 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14일 "브라질경제사회개발은행(BNDES), 한국수출입은행 등과 30억 달러를 장기 차입하는 최종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었지만, 이 계획이 지연되고 있다"며 "최근 검찰 수사로 금융권에서 상황을 살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브라질 북동부 세아라주(州) 뻬셍 산업단지에 위치한 CSP 제철소는 브라질 최대 철광석 공급사인 발레(Vale, 사업지분 50%)와 동국제강(30%), 포스코(20%)가 공동으로 건설하고 있다. CSP는 발레와 동국제강, 포스코의 합작법인 이름이다. 현재 CSP 제철소의 공정률은 80%에 달한다.
발레, 동국제강, 포스코는 CSP 제철소 건설을 위해 24억3000만 달러를 지분 비율에 따라 출자했다. CSP는 30억1920만 달러를 빌려 나머지 금액을 조달할 계획이다. 하지만 검찰 수사로 30억 달러를 장기 차입하는 작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자금확보가 지연되고 있긴 하지만, 계약을 체결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