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11월 대형마트·백화점 매출 증가…'아웃도어 판매 호조'

기업형 슈퍼마켓, 모든 부문 매출 감소

지난달 낮아진 기온으로 아웃도어 의류 판매가 증가하면서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이 늘었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대형마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 상승했다.

등산용품 등 스포츠·레저 상품의 매출이 7.7% 증가했으며 김치냉장고 판매 호조 등으로 가전·문화 부문의 매출이 7.3% 늘었다. 반면 의류(-3.1%), 잡화(-1.2%), 식품(-0.4%) 등의 매출은 감소했다.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고가의 아웃도어 제품이 많이 팔리면서 아동·스포츠 부문 매출이 15.1%나 증가했으며 패딩 종류의 판매 호조로 해외 유명 브랜드 매출이 12.2% 늘었다.

연말 식기류 행사와 막바지 혼수 수요로 가정용품 매출도 5.7% 증가하는 등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다.

편의점 매출은 10.8% 상승했다. 자체브랜드(PB) 상품 및 저탄산 과즙 음료의 매출 증가로 가공식품 매출이 14.4% 증가했으며 즉석·신선(13.7%), 생활용품(12.6%), 담배 등 기타(6.7%) 등 모든 품목의 매출이 늘었다.

반면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매출은 2.8% 감소했다. 김장 채소 공급 과잉, 일본 방사능 우려, 돼지고기 미취급 점포 증가 등으로 농수축산 품목의 매출이 2.0% 감소했다.

빵, 조미료, 커피 품목의 판매 저하와 단기 판촉 행사 축소로 가공조리 부문 매출이 4.3% 줄었으며 신선제품(-2.6%), 일상용품(1.8%), 생활잡화(-2.1%) 등 모든 품목의 매출이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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