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봉구비어' 등 소규모 생맥주 전문점들이 급증하고, 올 몰트 맥주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맥스'의 크림생맥주 '맥스生'의 판매량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4일 하이트진로에 따르면 맥스生의 지난해 판매량은 940만 상자(500㎖×20병)로 2013년(733만 상자)보다 28.2%의 성장했다.
맥스生의 인기에 힘입어 맥스의 판매량도 전년 대비 7.4% 늘어난 1496만 상자로 반등에 성공했다.
맥스는 2007년 10월 첫 선을 보인 이후 지난해까지 꾸준히 성장세를 이어왔다. 맥스 전체 판매량이 주춤했던 2011~2013년에도 맥스生은 7~9% 성장했다.
맥스 전체 판매량에서 맥스生의 비중도 2013년 50%를 넘어서 지난해에는 62.8%를 기록했다.
이는 수 년 동안 소주와 맥주의 혼합인 '소맥' 일변도의 주류 소비문화가 최근 바뀌고 있는 영향으로 분석된다. 올 몰트 맥주 브랜드 확대, 수입맥주 증가, 에일맥주 출시 등 맥주시장의 변화도 한 몫 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국내 올 몰트 맥주시장은 맥주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생맥주가 주도해 나갈 것"이라면서 "더욱 맛있는 크림 생맥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품질관리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