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올 1분기 유통업 체감경기, 3분기만에 상승…'회복' 기대감

홈쇼핑·인터넷쇼핑몰 호조세 이어갈 듯

새해 들어 소매유통업 체감경기가 3분기만에 소폭 상승하며 국내 소비시장에 회복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올해도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등이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됐다.

4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서울과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5년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를 조사한 결과, 올해 1분기 전망치가 전분기(97)보다 2포인트(p) 상승한 99로 집계됐다.

RBSI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100 이상이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 미만이면 반대다.

대한상의는 "예년보다 긴 설 특수에다, 지난해 600만명을 넘으며 최대치를 기록한 중국 관광객이 춘절(음력1월1일)을 맞아 대거 방한하며 국내 소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홈쇼핑(118)이 동절기 특수와 홈쇼핑 업체가 운영하는 온라인 및 모바일 쇼핑몰의 매출 확대로 안정적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또 인터넷쇼핑몰(108)도 실속형 소비 지속과 모바일쇼핑 확산,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몰 강화 등으로 새해 소비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백화점(101)도 동절기 의류 매출 증가와 설 특수에 대한 기대감으로 4분기 대비 매출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형마트(96)는 기준치를 밑돌았으나 온라인, 모바일 채널 강화에 따른 매출 확대와 PB상품·패션MD 강화 등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된다.

편의점(88)과 슈퍼마켓(88)의 경우 동절기 유동인구 감소에 따른 영향과 드럭스토어와 같은 경쟁업태 확산으로 고전할 전망이다.

다만 1분기 회복세가 지난해 세월호 이후 극심한 소비침체에 대한 기저효과의 영향으로 반짝 회복세에 그칠 가능성도 제기된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지속적인 경제활성화 정책과 구조개혁을 통해 경기회복에 대한 확실한 신호가 나타나야만 소비시장도 구조적인 성장국면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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