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형유통업체, 중소기업에 더 높은 수수료 요구

대형유통업체들의 판매수수료율이 대체로 매출액과 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체 가운데 절반 이상은 대기업보다는 중소 납품업체들로부터 더 높은 비율의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18일 '2013년도 대형유통업체(백화점 7개, TV홈쇼핑 6개) 판매수수료율' 분석 결과, 백화점 7개사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8.5%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은 롯데, 현대, 신세계, 갤러리아, NC, AK플라자, 동아 7곳이다.

매출액을 기준으로 업체를 상위 및 중하위 그룹으로 구분했을 때 상위 3개사(롯데, 현대, 신세계)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8.9%, 중하위 4개사(갤러리아, NC, AK, 동아)의 판매수수료율은 26.8%로 매출액이 클 수록 판매수수료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업체별로 상위 3개사 판매수수료율은 롯데(29.5%), 현대(28.6%), 신세계(27.8%)의 순이었고, 중하위 4개사의 경우 AK플라자(28.8%), 갤러리아(27.8%), 동아(25.2%), NC(22.8%) 등의 순이었다.

롯데의 경우 판매수수료율(29.5%)과 특약매입(31.0%)이 평균보다 높았고, 현대의 경우 판매수수료율(28.6%)과 임대을(21.7%), 신세계의 경우 임대을(22.1%), AK플라자의 경우 판매수수료율(28.8%)과 임대을(22.5%)이 각각 평균보다 높았다.

특약매입은 납품업체로부터 반품조건부로 상품을 외상으로 매입해 판매하는 거래형태로 백화점에 입점한 업체의 특약매입 비율은 70%에 달한다. 또 임대을은 매장을 임대해 주고 상품판매대금 일정률을 임차료로 받는 거래형태로 백화점의 임대을 비율은 20% 수준이다.

입점업체 규모별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대기업 29.4%, 중소 28.2%, 해외명품 22.0% 등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 판매수수료율은 롯데가 29.9%로 가장 높았고, 대기업과 해외명품의 판매수수료율은 현대가 각각 30.1%, 23.2%로 제일 높았다.

특히 롯데, NC, 동아의 경우 중소 입점업체 판매수수료율이 대기업 입점업체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는 0.3% 포인트, NC는 0.7% 포인트, 동아는 1.5% 포인트 등으로 중소기업의 수수료율이 대기업보다 높았다.

상품군별 백화점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셔츠/넥타이(34.9%), 여성정장(32.3%), 아동/유아용품(31.8%) 등 의류가 높고, 디지털기기(9.8%), 대형가전(13.6%), 도서/음반/악기(15.6%)
등 가전·도서·완구 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는 "백화점들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011년(27.5%) 대비 0.7% 포인트 감소했다"며 "상위 3개사 경우 모두 감소한 반면 중하위 4개사의 경우 갤러리아와 NC는 판매수수료율이 소폭 증가했고, AK플라자와 동아는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CJO, GS, 현대, 롯데, 농수산, 홈앤쇼핑 TV홈쇼핑사 6곳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4.4% 수준이었다. 평균 판매수수료율 수준은 GS(37.9%), CJO(36.7%), 현대(36.6%), 롯데(35.2%), 홈앤쇼핑(31.5%), 농수산(28.6%) 순으로 역시 매출액에 비례했다.

납품업체 규모별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대기업 32.0%, 중소기업 34.7%로 중소 납품업체의 판매수수료율이 오히려 높았다. 업체별로는 롯데(7.4%), GS(3.8%), 현대(3.6%), 농수산(1.7%) 등이 대기업보다 중소 납품업체의 판매수수료율을 더 많이 받았다.

상품군별 판매수수료율은 남성캐주얼(39.7%), 여성캐주얼(39.4%), 남성정장(39.0%), 여성정장(38.7%) 등 주로 의류가 높고, 여행상품(8.9%), 디지털기기(21.3%), 대형가전(24.3%) 등
여행상품·디지털기기 등이 낮은 편이었다.

공정위는 "TV홈쇼핑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지난해 감소했다가 올해 다시 증가했다"며 "GS, CJO, 농수산은 매년 소폭 상승한 반면 현대, 롯데, 홈앤쇼핑은 비슷하거나 소폭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향후 대형유통업체들의 자율적인 판매수수료율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평균 판매수수료 인하규모에 대한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 점수를 상향 조정할 계획"이라며 "판매수수료율 부당 변경 등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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