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도로전광표지 이동·회전 지지기술' 등 교통신기술 지정

국토교통부는 ▲도로전광표지 이동·회전이 가능한 지지기술 ▲결로저감용 도로표지판 ▲충격흡수 볼라드 등 3건(제22~제24호)을 교통신기술로 지정했다고 4일 밝혔다.

제22호 교통신기술은 상하 이동과 좌우 회전이 가능한 도로전광표지 지지구조물 기술로서, 내민식 도로전광표지(VMS) 함체의 상하이동(6m), 좌우회전(180°)이 가능해 필요한 높이와 회전 각도를 리모컨 작동으로 자유롭게 조정한 후 도로 밖에서 점검할 수 있는 기술이다.

지상에서 표지판 점검이 가능해 점검시간 단축과 점검방법이 간편해지고, 도로를 차단하지 않아도 돼 교통혼잡 발생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23호 교통신기술은 결로저감용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한 도로표지와 회전식 지주제작 기술로서 도로표지판에 열전도율이 낮은 특수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 결로발생을 최소화해 표지판의 정보 전달력을 크게 높였다.

별도의 전력이 필요없어 오지 등 전기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 기술에 반영된 회전식 지주는 전방향(360°) 회전이 가능해 도로표지판 유지보수 시 도로의 차단에 따른 교통혼잡 발생을 방지할 수 있다.

제24호 교통신기술은 에어챔버 및 에어튜브 기술을 적용해 충격흡수 및 상하 조절이 가능한 자동 볼라드이다. 이 기술은 상하 조절식 자동 볼라드 시스템으로써 차량속도 저감지역 및 보행자 보호지역에 설치된 차량 감지기를 통해 볼라드가 자동으로 상하작동하면서 차량의 진입을 선별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

필요에 따라 적외선센서, 폐쇄회로TV(CCTV) 등을 설치해 진입차량 식별·감지 역할 및 방범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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