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현대·기아차 "2020년 친환경차 2위권 진입"…중장기 전략 가동

"친환경차 모델 수, 7개→22개 3배 이상 늘릴 것"

현대·기아자동차가 2020년까지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2위권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전략을 12일 발표했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친환경차를 소형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까지 풀라인업을 구축하고, 차종도 현재 7개에서 22개로 3배 이상 늘리겠다고 밝혔다.

유럽, 일본 등 자동차 선진국에 비해 시장 진출은 늦었지만 연비·핵심부품 원천 기술 확보, 모델 라인업 다양화 등을 통해 독자적인 '친환경차 시스템'을 확립하겠다는 포부다.

◇소형부터 SUV까지…친환경차 풀라인업 구축

현대·기아차의 중장기 전략은 ▲하이브리드/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종 확대 ▲전기차 주행거리 확대 ▲수소연료전지차 기술 리더십 공고화 등으로 요약된다.

현대·기아차는 현재 하이브리드 4개, 전기차 2개, 수소연료전지차 1개 등 총 7개 친환경차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이를 2020년까지 하이브리드 12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6개, 전기차 2개, 수소연료전지차 2개 등 22개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내달 신형 쏘나타 하이브리드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라인업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내년에는 준중형급 하이브리드 전용차와 SUV 하이브리드 차량도 출시된다. 하이브리드 전용차는 디자인부터 설계까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맞춰 개발한 차량으로 아직까지 토요타, 혼다 등 일부 완성차 업체만 운영하고 있다.

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장에도 진출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미국, 유럽, 중국 등 주요시장에서 정부가 보조금을 지급하고, 유럽, 중국 등에서는 평균 연비 산출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어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

현대·기아차는 주요 친환경차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2015년 상반기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출시될 예정이며 향후 준중형급 차종으로 라인업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시장 수요에도 대응한다.

현대·기아차는 기아차 쏘울 EV의 뒤를 잇는 신형 전기차에 장착될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 1회 충전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수소연료전지차 분야에서도 새로운 모델 출시를 계획 중이다.

현대·기아차는 내부적으로 전세계 친환경차 시장에서 글로벌 2위권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운 상태다.

이를 위해 최고수준 연비와 핵심부품 원천기술 확보는 물론, 성능;가격 경쟁력을 토대로 현대·기아차만의 독자적 친환경차 시스템을 확립할 방침이다. 전세계 주요 지역별 특성에 맞춰 판매 전략도 세분화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친환경차 전 분야에 걸쳐 기술 혁신을 통해 환경차 대중화를 선도하고, 모터, 인버터, 배터리 등 핵심 부품의 원천 기술도 선점하여 친환경차 시장의 패러다임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친환경차 시장, 글로벌 車 메이커 각축장…6년 내 3배 성장

친환경차 시장은 전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눈독들이는 미래 자동차 시장. 올해 시장 예상 시장규모는 220만대지만, 2020년이 되면 640만대 규모로 3배 정도 커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다.

향후 각국 정부 정책 및 규제에 따라 시장별로 다른 특성을 보일 것이라는 변수가 있지만 시장 성장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

북미는 하이브리드 대중화는 물론 일부 지역 무공해차 의무 판매 법규화로 대규모 친환경차 시장을 갖추고 있다. 유럽도 수소연료전지차,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의 보급정책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중국은 전기차, 수소연료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신에너지차로 분류해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어 이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1년 쏘나타와 K5의 하이브리드를 나란히 출시하며 국내시장에 본격적인 하이브리드카 시대를 열었다.

세계 최초로 현대·기아차가 독자 개발에 성공한 '병렬형 하드타입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 친환경차 선두 업체에 밀리지 않는 기술력과 성능을 확보했다.

지난해와 올해도 속속 친환경차 라인업은 확대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12월 그랜저, 기아차는 K7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각각 출시, 16.0㎞/ℓ 1등급 고연비를 무기로 국내 하이브리드카 시장의 외연을 넓혔다.

또 기아차는 국내 최초의 양산형 고속 전기차 레이(2011년)을 잇는 2번째 양산형 전기차 쏘울 EV를 공개, 1회 충전시 주행가능 거리, 보증기간 등에서 경쟁력을 발휘하며 최고의 상품성을 획득했다.

이미 쏘울 EV는 올해 지자체 공모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기록 중이며, 유럽과 미국에 올해 하반기 잇따라 출시되며 국내 전기차 수출 시대를 열었다. 또 수소연료전지차 분야에서도 지난해 2월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의 양산을 시작, 올해만 지자체 등에 40대를 납품할 예정이다. 또 2025년까지 총 1만 대 이상의 수소연료전지차를 국내에 보급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현대·기아차만의 독자적 친환경차 시스템을 구축하여, 글로벌 메이커들이 사활을 걸고 있는 친환경차 경쟁에서 시장 대응 차원을 넘어 미래시장 신수요를 적극 창출하겠다는 구상"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