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과 채권단의 자율협약 체결이 연기되고 있는 가운데 양측이 팽팽한 줄다리기를 벌이고 있다.
당초 채권단은 동부제철과 지난 6일 자율협약을 맺을 방침이었지만 2주일이 지금까지도 합의를 이루지 못하는 상황이다.
채권단은 김준기 회장의 경영권 보장 요구가 발목을 잡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율협약이 체결되면 김 회장 보유지분에 대해 100대 1 무상감자가 단행된다. 이 경우 김 회장은 동부제철에 대한 오너십은 유지할 수 있지만 최대주주로서의 경영권은 상실하게 된다.
이후 최대주주는 채권단이 되며 경영권도 이들이 갖게 된다.
채권단은 그동안 김 회장에 대한 예우보장이나 우선매수청구권 등 동부제철이 요구한 것들을 수용해 왔지만 경영권 보장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자율협약의 목표는 동부제철의 경영정상화"라며 "김 회장의 경영권을 보장하는 것이 정상화의 최선이 아니기 때문에 (경영권을) 넘겨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자율협약이 지연되는 원인이 채권단 회의가 늦어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9월30일 가결됐어야 할 동부제철 경영 개선 방안이 2일로 미뤄지면서, 자율협약 체결도 6일에서 연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일정대로 자율협약이 체결됐다면 직원들의 급여가 밀리거나 전기요금을 체납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동부제철이 현재 유동성 위기가 심각한 만큼 경영권 확보를 주장하며 시간 끌 이유가 없다"며 "자율협약을 위한 절차가 계속 하루, 이틀씩 미뤄지며 여기까지 온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