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최원식 의원 "대기업 알뜰폰 55% 차지…중소업체 활성화 시급"

알뜰폰 시장의 절반 이상은 대기업 계열사들이 장악했다. 시장을 정상적으로 활성화시키려면 중소 알뜰폰 업체들을 위한 생존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최원식 의원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제출받은 국감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8월말 기준으로 8개 대기업 10개 계열사가 전체 알뜰폰 가입자의 54.8%(213만 명)를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뜰폰 가입자 수 1위는 CJ헬로비전(77만명)이 차지했다. 2위는 SK텔링크(63만명)로 조사됐다. 삼성 에스원의 경우 가입자 수를 밝히지 않았지만 미래부 제출 자료에 근거해 30만명 이상을 보유, 3위에 오른 것으로 추정된다.

4~6위는 KCT(16만), KT파워텔(5만9000명), KTIS(5만3000명) 등 KT계열사들의 몫이었다. 또 다른 KT계열사인 KT텔레캅은 2만5000명, 이마트(신세계)는 4만1000명, 지난 7월 알뜰폰 시장에 진출한 LG유플러스의 자회사 미디어로그는 2만5000명을 각각 기록했다.

최 의원은 "대기업 계열 알뜰폰 업체들은 2011년 말 10.8%로 시작해 1년 만인 2012년 말 30.9%, 지난해 말 49.7%를 기록하는 등 알뜰폰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7월 알뜰폰 시장 진출이 허용된 이통사 자회사의 알뜰폰 가입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SK텔링크 6만1000명, KTIS 5만3000명, 미디어로그 2만4000명 등 이통3사 자회사는 두 달 동안 14만 명 가까운 가입자를 모집했다. 같은 기간 알뜰폰 전체 순증 가입자의 35%에 달했다. 이통사 자회사의 알뜰폰 시장 점유율도 16.4%에서 18.3%로 1.9% 증가했다.

최 의원은 "이통사 진출이 알뜰폰 시장을 왜곡시킬 것이란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며 "영업정지 기간 평소의 두 배에 육박하는 알뜰폰 가입자를 유치, 알뜰폰 시장을 대리 영업장으로 활용한 징후들이 포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영업정지 기간(8월27일~9월2일) 8월 한 달 하루 평균 가입자(834명)의 1.8배에 달하는 1482명을 모집했다. SK텔레콤 역시 영업정지 기간(9월11일~17일) 8월 한 달 하루 평균 가입자 (1440명)의 1.7배인 2420명을 유치했다.

최 의원은 "대기업이 알뜰폰 시장을 지나치게 점유하게 되는 추세를 방치할 경우 5:3:2구조가 고착화돼 가계통신비가 좀처럼 내려가지 않는 이동통신 시장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크다"며 "대기업 집단의 지나친 점유를 제한하고 중소 알뜰폰업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방안을 적극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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