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정품·정량 주유'에 대한 소비자 신뢰…'매우 낮음'

주유소의 정품·정량 주유에 대한 소비자 신뢰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자가운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가짜 석유 또는 정량 미달 주유를 의심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79.3%로 나타났다.

반면 주유소에서 품질이나 정량을 속여 파는 행위가 없을 것이라고 응답한 소비자는 각각 7.4%, 7.0%에 불과했고 대다수 소비자(95.2%)들은 정부의 단속강화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실제 자동차에 고장이나 문제가 있어 수리하다가 알게 된 가짜 석유 주유 피해 소비자가 9.4%로 나타났으며 정량 미달 주유 피해 소비자자는 6.0%로 파악됐다.

하지만 이같은 피해를 당했을 경우에 대비해 신고처 등 피해 대처 요령을 알고 있는 소비자는 6.9%에 불과했다.

경찰청에서 제출받은 2014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2008년 이후 지난 7월까지 6년여 동안 강원 지역에서 가짜석유 제조 및 유통 등으로 검거된 사람은 235명에 달했다.

원주시 명륜동 박 모(47)씨는 "고속도로에서 푸드득 소리와 함께 차량이 멈춰 아찔했다"며 "정비소에 가서야 원인이 가짜 석유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단구동에서 주유업에 종사하는 한 시민은 "지방의 외진 곳 또는 주변보다 가격이 저렴한 주유소는 피하는 것이 좋다"며 "리터나 1000원 단위로 주유하면 정량 미달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가짜 석유를 사용하면 연료분사장치 부식이나 엔진 피스톤 파손, 연비감소 등 자동차 피해가 발생한다. 또 가짜석유는 정상 석유제품에 비해 유해가스가 많아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폭발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는 등 국민의 안전까지 위협한다.

한국석유관리원은 주유소가 가짜석유를 판매한다고 의심되면 즉시 신고(1588-5166) 할 것을 당부하고 있으며 신고된 해당 주유소의 석유 품질을 검사해 가짜석유로 확인되면 사업정지 등 행정처분과 형사고발 조치가 취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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