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아웃(기업구조 개선작업) 중인 쌍용건설이 군인공제회의 관급공사 대금계좌 가압류로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 위기에 몰렸다.
쌍용건설 채권단은 군인공제회가 가압류를 건 상황에서 출자전환 등 추가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6일 긴급회의를 열고 법정관리 신청을 포함한 채권단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군인공제회는 쌍용건설이 진행 중인 7개 관급공사 현장 공사대금 계좌가압류를 서울중앙지법에 신청했고 중앙지법은 지난 4일 이를 받아들였다.
이는 쌍용건설 남양주 화도 사업장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원리금 회수 지연에 따른 조치로 가압류 금액은 780억원이다.
앞서 군인공제회는 쌍용건설이 수주한 남양주 사업장 시행사에 850억원을 빌려줬다. 하지만 시행사는 대출 만기가 지나도록 돈을 갚지 못했고 연체이자를 포함, 원리금이 총 1235억원으로 늘자 지급보증을 선 쌍용건설에 책임을 물은 것이다.
군인공제회는 원리금과 연체이자 회수를 위해 불가피하게 가압류를 했다는 입장이다.
군인공제회는 원리금과 연체이자 전부를 돌려받기 위해 쌍용건설 채권단과 협상을 벌여왔지만 원리금만 우선 회수하라는 채권단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건설 채권단은 쌍용건설 워크아웃에 군인공제회 등 비협약채권자도 동참할 것을 요구해왔다. 채권단은 군인공제회가 가압류를 신청한 상황에서 출자전환 등 추가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채권단은 6일 긴급회의를 열고 쌍용건설 설명을 들은 후 입장을 정리한다.
한 채권단 관계자는 "은행들은 쌍용건설을 살리기 위해 수천억원씩 지원하는데 원금에 연체이자까지 받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법정관리도 대안으로 논의될 수 있다"고 했다.
군인공제회와 쌍용건설 채권단이 합의점을 찾지 못해 가압류가 진행되면 쌍용건설은 현금흐름이 막히게 된다.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되는 것.
업계는 쌍용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협력업체 연쇄 부도, 국가 신인도 저하 등 후폭풍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우선 워크아웃 개시 후 당국와 은행을 믿고 일한 1400여개 협력업체의 줄도산이 예상된다. 쌍용건설이 협력업체에 지급한 B2B, 어음이나 외상 공사, 공사비 미지급금 등은 3000억원에 달한다.
또 쌍용건설이 현재 진행 중인 8개국 16개 현장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수주 취소로 선수금을 반환해야하는 것은 물론 사업 차질로 인한 국제소송도 예상된다. 보증 문제도 걸려있다. 국내외 금융기관에서 진행 중인 이 회사 보증 규모는 1조원에 달한다.
업계 관계자는 "법정관리가 현실화되면 쌍용건설은 신인도 저하로 존립 자체가 위험해진다"며 "이는 현재 구조조정 또는 기업개선작업을 추진 중인 기업에까지 악재로 작용, 어려운 건설 경기에 찬물을 끼얹는 격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쌍용건설은 해외 부문이 큰 회사다"며 "쌍용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한국기업에 대한 발주처의 불신이 커져 국내 업체를 입찰 배제하는 등 해외 진출에도 차질이 올 공산이 크다"고 관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