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국토부, 일자리 창출 중심의 '국토교통연구 중장기전략' 수립

일자리 창출, 실사구시형 연구개발, 최적의 투자전략 마련 등

미래가지 창출을 위한 국토교통 연구개발 중장기전략안(2014~2023)이 새롭게 수립됐다.

국토교통부는 노동·자본 집약적인 국토교통 산업을 기술·지식 중심의 신성장동력으로 전환하기 위해 '창조경제 실현을 위한 국토교통 연구개발 중장기전략안'을 새롭게 수립했다고 31일 밝혔다.

국토교통 산업의 경우 최근 SOC(사회기반시설) 건설의 증가율이 낮아지긴 하나 국내총생산(GDP) 비중, 취업계수 등을 고려하면 여전히 일자리 창출의 핵심 산업이라 할 수 있다.

국토부는 '국토교통 기술을 통한 국민행복 및 국제적 가치 창조'라는 목표를 세우고, 융·복합 신산업 창출 기반 조성, 안전하고 편리한 국토공간 조성 및 국민 생활복지 향상 등 4대 전략을 제시했다.

크게 보면 ▲일자리 창출 중심의 연구개발 ▲현안·문제 해결 및 수요자 중심의 실사구시(實事求是)형 연구개발 ▲최적의 투자전략 마련 등이 주요 골자다.

먼저 기술경쟁력을 가진 선진국과 가격경쟁력을 가진 중국 사이에서 시장우위를 점하기 위해 세계시장을 선도할 핵심건설기술(세계적 수준의 교량·터널·빌딩 및 플랜트 건설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기존 산업 첨단화, ICT·위성 등 융·복합 기술에 기반한 한국형 위성항법 및 자율주행도로 구현 등을 통해 지식 기반의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할 방침이다.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시설물 및 수자원을 효율적으로 자동관리하고, 수요자 맞춤형 주택 및 스마트 철도교통시스템을 통해 국민생활복지를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정부 연구개발 예산이 중복 투자되지 않고 상승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투자 효율화 방안도 제시했다.

국토부는 앞으로 국토교통 분야 중요도 등을 감안해 투자를 지속 확대하되, 각 연구개발 사업과 상호 연계된 프로젝트 중심으로 국토교통 연구개발 예산을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 성과창출 극대화를 위해 개방과 협력, 질적 성과관리·평가 및 기술인력 양성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연구성과의 성능·안전성 및 경제성 검증을 강화하기 위해 제도 개선을 병행 추진하고,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투자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국토교통 연구개발 중장기전략은 지난 30일 정부합동 국가과학기술심의회에서 심의·의결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국토교통 산업 육성과 공공 기반시설의 효율화, 안전한 국토공간 조성 등 창조경제 및 국민행복 실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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