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즉석조리식품 시장 1인가구 증가로 최근 3년간 두배 성장

1인 가구 증가로 즉석조리식품의 생산액이 최근 3년간 두배 가량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일 '가공식품 세분시장현황 보고서'를 발간하고 즉석조리식품, 양념장, 조미료, 식염의 현황을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레토르트·냉동식품 등 즉석조리식품시장은 1인가구 증가 등 사회환경변화로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자리잡았다.

생산액은 관련통계가 나오기 시작한 지난 2008년 1932억 원에서 2011년에는 3642억 원으로 3년새 약 2배 나 증가했다. 

또한 종류별 소매시장 규모(2012년 기준)는 ▲가공밥 1612억6800만원 ▲기타 레토르트류 1047억5500만원 ▲카레류 379억2800만원 ▲죽류 363억1300만원 ▲국탕찌개류 322억5800만 등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1인가구 지속 증가, 곰탕·잡채 등 만들기 어렵고 보관이 번거로운 음식의 제품화, 외식업체와 단체급식소로의 소비처 확대 등에 따라 일본의 레토르트 식품소비수준인 1인당 월 0.9개(2010년 기준)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리나라의 소비량은 2012년 기준 1인당 월 0.11개다. 

조미료 전체시장은 2012년 기준으로 약 6268억억원으로 추산됐다.

이중 소매시장은 1755억원으로 약 30%의 비중을 차지했다. 소매시장에서는 다시다 등 복합조미료 시장이 731억원으로 41.7%를 나타냈고 ▲자연조미료 시장(맛선생, 원물산들애) 30.2%(530억원) ▲발효조미료(미원) 493억원(28.1%) 순이었다. 

특히 소비자 대상 조미료 구입 의향 조사에서 글루탐산나트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자연조미료를 구입하겠다는 의견이 76.9%로 나타나 조미료 시장에서 자연조미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밖에 소스류의 일종인 양념장 판매시장은 지난해 기준 944억원, 식염은 2011년 기준으로 967억원의 생산액을 기록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