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대표적인 조선업체인 한진중공업을 재도약 시켜 부산경제를 활성화하려는 시민운동이 본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항발전협의회, 부산경실련 등 부산지역 시민단체와 김무성 국회의원 등 지역 정치권, 부산상의 등 상공계는 22일 부산상공회의소에서 '부산경제활성화와 한진중공업 재도약을 위한 시민대토론회'를 열고 부산의 향토기업이자 국내 조선산업의 효시인 한진중공업을 되살려 부산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1937년 설립된 한진중공업은 '대한민국 조선1번지'라 불리며 건조 경험과 기술력 등에서 독보적인 역량을 인정받았지만, 26만㎡에 불과한 영도조선소의 협소한 부지와 300m에 불과한 도크 등 설비 제한으로 인해 6000TEU급 이하의 컨테이너선이나 중소형 선박만을 건조해 왔다.
대형화·고부가가치화 되는 조선시장 추세를 따라잡지 못해 2009년부터 수주 기근에 시달리면서 지역 조선기자재 업체들도 큰 어려움을 겪었다.
부산의 대표기업인 한진중공업의 재도약을 위한 깃발은 영도구가 지역구인 김무성 국회의원이 들었다.
김 의원은 지난 9월 "한진중공업은 부산의 보물이자 대표기업이다. 한진중공업이 살아야 부산의 조선 경기가 살아나고 일자리도 늘어나면서 부산경제가 활성화된다"며 한진중공업 재도약을 위한 시민운동을 제안했고, 이에 허남식 부산시장을 비롯한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적극 동참하면서 추진여론이 확산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부산항발전협의회, 부산경실련 등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한진중공업이 이전의 수주 경쟁력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영도조선소의 건조능력 확충이 관건이라고 보고 업황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우선 해양수산부와 부산시 등에 추가매립을 통한 영도조선소 확장을 건의했다.
이들 단체는 한진중공업도 영도조선소 내 2도크 근처의 공유수면과 특수선 건조구역 일부를 매립해 조립과 야적에 필요한 육상 건조장을 확보하고, 대형선 건조 및 진수에 적합한 골리앗 크레인과 대형 플로팅 도크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선박건조 기술의 발달로 대형 선박을 지상에서 건조한 후 바다의 플로팅 도크에서 조립, 진수하는 공법이 가능해져 영도조선소에 초대형 크레인을 세울 수 있는 지상 건조 공간이 추가로 확보되면 건조능력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 확장 방안은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 바깥의 바다가 아닌, 야드 내 현재 선박안벽 작업장으로 사용 중인 공유수면을 매립하는 방안이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계획대로라면 기존 26만㎡에 불과했던 영도조선소가 4만6500㎡ 정도 면적이 늘어나게 돼 해상 건조설비 및 안벽 추가 확보로 그 동안 건조가 불가능했던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과 VLCC(초대형 원유운반선) 뿐만 아니라 해양플랜트까지 건조가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영도조선소 증설 후 정상 가동될 경우 연간 300억원대에 불과했던 세수입이 1600억원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지역 상공계의 관계자는 "영도조선소가 증설될 경우 직접 고용인원만 2000여 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외주 및 기자재 산업 등 협력업체까지 감안하면 고용 파급효과는 1만여 명 이상으로 추산된다"며 "한진중공업의 최근 3년간 국내 조선기자재 및 외주비 조달을 감안했을 때 증설 이후 협력업체로의 생산유발효과는 증설 전보다 8배 증가한 연간 8000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전했다.
매립 허가의 열쇠를 쥐고 있는 해양수산부는 그동안 영도조선소 추가 매립에 대해 다소 부정적이었지만 최근 유연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무성 의원은 지난 추석 전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을 만나 "한진중공업 살려야 한다"며 "매립을 허용해 달라"고 요청했고, 윤 장관도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상임의장은 "연관 산업 파급효과가 큰 조선업종 특성을 고려할 때 부산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대표 조선업체인 한진중공업의 경쟁력 회복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26만㎡에 불과한 영도조선소의 좁은 부지 한계를 함께 극복하자는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관계기관의 허가가 필요한 사항이어서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는 없지만 부지 확장은 영도조선소 정상화와 생존 경쟁력 확보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