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10월 백화점·대형마트 매출 감소

지난해보다 따뜻한 날씨때문에 의류 판매가 줄면서 10월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이 감소했다.

2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13년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대형마트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4% 줄었다.

지난해보다 기온이 높아 동계·아동의류의 판매가 부진했다. 이에 따라 의류 부문 매출이 15.2%나 감소했다. 지난달 평균 기온(서울 기준)은 15.8도로 전년 동기(15.3도) 다 다소 높았다. 

대형마트 매출은 스포츠(-14.2%), 잡화(-10.5%), 가전·문화(-9.8%) 등 모든 상품군에서 감소세를 보였다.

지난달 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2.2% 감소했다. 남성의류 매출액은 10.4% 감소했으며 여성정장과 여성캐주얼 매출액은 각각 6.5%, 6.2% 줄었다. 스포츠 아웃도어 제품의 매출 신장률이 둔화하면서 아동·스포츠 부문 매출액은 2.1% 줄었다.

반면 고가인 예물시계의 판매 호조와 혼수 가전제품의 매출 증가로 가정용품(5.5%)과 해외 유명 브랜드(5.5%)의 매출은 늘었다.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매출은 0.9% 감소했다. 일본 방사능 오염수 유출에 대한 우려로 수산물 판매는 부진했지만 축산물 판매 홍보 강화로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의 판매가 늘면서 농축수산 부문 매출이 1.2% 증가했다. 

반면 가공조리(-2.8%), 일상용품(-2.9%), 생활잡화(-5.9%) 등의 매출은 하락했다.

지난달 편의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8% 상승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더운 날씨로 음료, 매출 등 가공식품의 매출액이 12.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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