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5년간 민관 공동으로 9000억원을 투자해 해양플랜트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한다. 엔지니어링 역량을 높이기 위한 심해해양공학 수조가 건설되며 고급 인력 확보를 위해 해양플랜트 특성화대학도 늘어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8일 서울 서초 JW메리어트호텔에서 '해양플랜트 정책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해양플랜트 산업 발전방안'(2013~2017년)을 발표했다.
해양플랜트 시장 규모는 지난 2010년 1452억달러에서 2030년 5039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나라의 해양플랜트 수주 점유율은 올해 1월부터 8월까지 39.5%로 세계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해양플랜트산업의 환경 변화를 고려한 부가가치 향상 방안을 추진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본격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산업부는 기존 기술개발 위주의 해양플랜트 기자재 국산화 방식에서 벗어나 조선사와 기자재 업체의 협력을 통해 수요자 연계형 국산화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STX조선 등 주요 조선소는 협력업체와 공동으로 테마클러스터를 구축해 핵심 기자재의 국산화를 진행한다.
산업부는 이달부터 민관 공동으로 580억원을 투자해 부산 생곡지구에 심해해양공학 수조를 건설할 계획이다. 심해환경을 재현한 심해공학 수조는 증가하는 심해 자원개발 수요에 대응해 엔지니어링 역량을 높이기 위한 필수 요소로 여겨진다.
정부는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낮은 해양플랜트 서비스(설치, 시운전, 유지보수 등) 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지난 10월부터 수심 150~200미터 해역에 드릴쉽 시추시스템을 시운전할 수 있는 테스트 베드(시험대)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정부와 조선사, 해운사가 협력해 해양플랜트의 운송, 설치, 개조 등 서비스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대형조선소와 중소조선소 간 1:1 멘토링 기술 지원, 중소조선소에 대한 특허기술 제공 등 상생협력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고급 설계·엔지니어링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현재 3개(서울대·인하대·해양대)인 해양플랜트 특성화대학과 1개(포스텍)인 엔지니어링 특성화대학원은 2020년까지 각각 6개로 늘어난다.
정부는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올해부터 2017년까지 민관 공동으로 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해양플랜트 수주액은 올해 280억달러에서 2020년 800억달러로 늘어나며 1만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