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은 10일 자동차가 양국 모두의 양허(관세철폐) 대상에서 제외된 것과 관련 "전략적 차원에서 예외조치를 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FTA민간대책위원회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대한 대국민 성명 발표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협상에서 제외됐다는 것이 수입을 막았던 것을 개방한다든지 다시 막는다는 지와는 관련이 없다"면서 "지금의 관세로 한중간 교역이 계속되는것"이라고 이같이 말했다.
한 회장은 "우리 정책과 중국 정책이 자동차와 LCD는 현지화를 하겠다는 전략이 굉장히 강한 산업"이라며 "우리 기업들이 중국에 큰 공장을 가지고 시설 능력을 계속 늘려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략적 차원에서 봤을 때 자동차는 전품목은 아니지만 전기자동차 등 일부품목에 대해서는 예외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간이 가면서 계속 FTA 이행 상황을 리뷰하고 언제라도 관세 인하에 대해 어느 한쪽이 제기하면 논의하도록 하는 조항이 있다"면서 "상황을 봐가면서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회장은 "쌀은 관세화쪽으로 가고 자동차와 LCD는 예외조치하는 방향으로 갈 수 밖에 없다기 보다 우리 전략 중 하나로 보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업계도 예외적으로 해줬으면 좋겠다고 요청을 해왔다"면서 "자동차 부품도 큰 것은 예외조치하고 장기간에 걸쳐하는 것으로 했고 많은 부품들은 FTA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시간이 지나면서 논의를 충실히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 회장은 또 한중 FTA 체결에 따른 가장 큰 효과에 대해 "중국 경제규모가 2위, 향후 2025년 되면 아마 세계 1위의 경제규모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면서 "중국과 가장 경제적으로 긴밀한 관계를 가진 대한민국이 FTA를 타결함으로써 중국 넓은 시장에 좀 더 일찍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효과"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동북아 지역에서 중국과 한국이 FTA를 체결해 지역 안정에도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라며 "중국에서 일하는 우리 기업인들의 비자도 1년 단위로 주어지던 것이 2년으로 확대돼 투자 교역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