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코레일, 500억원 들인 열차 자동제어장치 제구실 못해"

제작불량 등 기능 차단한 채 운행, 월평균 92.7건 달해

코레일이 500억원 가량을 들여 설치한 열차 자동제어장치(ATP)가 제구실을 못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태원 의원(새누리당)이 한국철도공사(코레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9월말 현재 코레일이 운영하는 열차에 설치된 ATP자동제어장치는 총 413대(일반열차 321대, KTX 92대)로 483억9978만원이 소요됐다.

문제는 기존의 ATS자동제어장치보다 안전성과 운영 효율성이 높은 ATP자동제어장치를 수백 억원을 들여 설치했지만, 제작불량으로 인한 장애 등으로 기능을 차단한 채 열차를 운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능을 차단한 채 열차를 운행한 경우는 월평균 92.7건으로 나타났다.

특히 2009년부터 올해 9월말까지 5년9개월 동안 기능을 차단한 채 운행한 경우는 총 7161건에 달했다.

원인별로는 제작불량이 3722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고, 취급미숙 971건, 원인불명 868건, 검수불량 219건 등 순으로 파악됐다.

차종별로는 일반열차가 7107건(99.2%), 고속열차가 54건이다.

김태원 의원은 "500억원에 달하는 예산을 들여 ATP자동제어장치를 설치했지만 제작불량, 취급미숙 등으로 기능을 차단한 채 열차를 운행하는 경우가 월평균 93건에 달했다"며 "불량에 대한 철저한 원인분석을 통한 유지보수 방법 마련하고 장애분석 매뉴얼 작성 및 교육 강화, 충분한 부품확보 등의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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